한국과 일본 두 나라 모두 민간방송이 본격화된 것은 1945년 8월 15일 일본 패전 이후의 일이었다. 물론 미국의 민방이 모델이었다. 독점을 싫어하는 미국의 영향으로 일본에서 NHK 방송 독점에 대항하는 민방 제도를 도입했는데 1950년 말 민방 라디오가 개국했다. 그리고 이듬해 9월 1일에 일본 최초의 라디오 CM 송이 등장했다. (해방 전 동북 3성, 흔히 부르던 만주와 대만에서는 상업 라디오가 있었으나 본토에서는 신문의 반대로 민방이 없었다.)
8.15 광복과 함께 한국에서 민방의 시작은 1954년 12월 15일 개국한 기독교방송 CBS였으나, 초기에는 광고가 없었다. 방송광고의 시작은 ‘56년 5월 12일에 개국한 KORCAD(호출부호 HLKZ)였다. 슬라이드와 말뿐인 광고였다. CM 송이 등장한 것은 ’59년 4월 14일 개국한 부산 MBC였다. ‘59년 11월에 한국 최초의 라디오 CM 송 “야야야 야야야 차차차”로 시작하는 진로 소주 광고가 전파를 탔다. 50초짜리 이 광고 노래는 술을 마시든 안 마시든 또한 연령 차이 없이 히트곡이었다. 중앙일보 ’96년 6월 5일 기사에 따르면 작사는 동양방송 라디오 편성국장 손권식(예명: 손 문)이 “진로 파라다이스”로 가사를 만들었고 당시 부산 문화방송 악단장 허영철이 작곡했다. 이 노래는 64년이 지난 지금도 널리 퍼져 흥을 돋우는 한국의 명곡 가운데 하나처럼 되어 있다. 진로는 이 노래 저작권을 주장하지 않고 무료로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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