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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전략] 마케팅홍보(MPR)와 자기 브랜드 PR

2006.02.03 01:45

박영만

조회수 23,632

댓글 1

써니커뮤니케이션 조선희 이사 강의내용을 정리했습니다.성공하는 사람들의 개인 브랜드 만들기와 이를 위해 필요한 PR이론(MPR 개념과 사례 중심의 강의, 개인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노하우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광고의 시대는 가고 PR의 시대의 도래
광고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 광고에 따른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광고가 특이할 때 화제 거리는 되지만 돈과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총체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필요성

광고, 판촉, PR, 인적 판매(Personal seilling) 등 - 회사에 강점을 살려 4가지를 활용해야 한다.

위의 네 가지의 경우 부풀리거나 확인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피해야 한다. 일단, 무엇을 알릴 것인가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 쌍방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하므로 일괄성이 있어야 한다. 한 가지만을 전달해야 효과가 있기 대문이다. 솔직해야 한다는 점과 도덕적인 윤리의식이 기업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중요하다. 이밖에 회사 제품, 이미지 등을 설득, 이해시키는데 필요한 시야가 좁을 경우 설득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물을 바라보는 폭넓은 시각과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다.


위기관리 - 어떤 일이 터졌을 때 방어하는 개념보다는 지금은 MPR개념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상품판매를 촉진시키는 전략으로 마케팅에 기여하는 개념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음.

기업문화는 생산성과 직접적인 연관- 신바람 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줄 수 있도록 이끌어 내야 한다.

KTF 어린이처럼 생각해라 Fun마케팅을 하라 등등,... 기업문화에 일괄적인 전달을 잘 하고 있는 사례로 꼽음.


MPR(= Marketing + Public Relations)이란?

-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R 전략과 전술을 이용하는 것.

- 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 관심과 이해를 회사에서 발견할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정보를 노출시켜 소비자 만족과 구매를 증진시키는 계획을 세우고 집행하는 과정.

- 주어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다수 그룹들의 협력을 얻어내는 과정.




MPR활동

객관적인 언론 즉, 제3자에 의해 기사화됨으로써 그만큼 큰 설득력을 지닐 수 있다.

MPR의 전술들은 이벤트의 속성이 강하다.

마케팅 목적을 갖는 PR활동이 광고에 비해 효율적이다.

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들과 병행하여 통합적인 전략 하에 수행될 때 효과 극대화

기업전체의 시너지 효과

일관성 유지에 유념해야.

MPR, 광고, 언론 홍보 등이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상호 보완해 나가야 한다.




IMC는 무엇인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결국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언어 또는 시각적인 이미지로 전달된다는 개념.




MPR전략 형태와 사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MPR전략

어느 기업이든 본의 아니게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사실 무근의 헛소문에 의한 기업이미지 손상,
실제사고에 의한 이미지 실추.

->최선을 다하는 모습과 진지한 대응으로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평소에 좋은 이미지를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 타이래놀의 사례 -CPR과 MPR이 접목된 사례.

1억 달러의 타이레놀 전량 회수 파기. 반박기사 안내고 기자회견만으로 응함. 소비자 응대전화 개설.->1년 후 포춘지가 선정하는 칭송받는 기업으로 선정됨.



프로모션을 강화시키는 MPR

사례) 98년 외환위기로 미분양 아파트 속출. 쌍용건설 용인부지 지역 아파트 사업을 연장할 수 없는 상황. 자동차 사업 실패로 인한 자금 악화설과 부도 루머.

->광고보다 특별이벤트 진행. 백화점에 분양하우스를 방문할 수 있는 이벤트 진행해 80%이상 분양.

기타 사례)

남양알로에 체지방 제품 출시 - 광고는 많이 하지 못하지만 고객과 만나는 이벤트를 주로 진행.

제품을 먹어본 사람의 수기를 받아 홍보.

구상품의 MPR전략 - 아스피린을 심장병 예방제로 새롭게 알린 경우.

적포도주, 비아그라 등 기존 상품의 다른 기능을 부여해 판매하는 전략 등.

후원을 통한 MPR - 삼성의 박세리 선수, 나이키의 타이거 우즈.

공공서비스 MPR 전략.

미국의 트레일웨이즈라는 고속버스 회사가 홈프리 이벤트를 진행.




기업의 이미지 만들기? 자신의 이미지 만들기?

나의 PI를 수립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나에 대해 어떤 브랜드 연상을 갖도록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PI는 현재의 나의 캐릭터이면서 나에 대한 미래상.

개인이든 기업이든 명확한 비전인 목표 없으면 방황하게 되는 것처럼 나의 브랜드 역시 나의 PI가 없이는 파워 브랜드가 될 수 없다.

PI를 구축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주변의 나의 네트워크상에 있는 사람이 그것을 인지하고 있는가 이다.

->결국 자신의 이미지에 대한 PR의 필요성 (상대방에게 나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졌음)




개인 브랜드 구축을 위한 자기관리법.

꿈(비전), 끼(특기), 꾀(창의성), 군, 끈, 꼴(외모, 내면), 깡(추진력), 꽃(업적), 끝(책임감, 마무리), 꿀(인센티브)




꿈-명확한 목표설정, 달성된 것처럼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꿈을 이루기 위한 단계별 주지. 면밀한 계획을 행동으로 옮겨라. 자신이 바라는 최고의 상태를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열정을 가져라. 스스로를 책임져라.




끼 - 자기가 있는 끼 가 무엇인지 발굴해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치와 유머감각을 키워라. 지속적으로 장점 목록을 늘려라. 호기심을 가져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끼를 잘 모르는 경우도 많아 주위 사람들에게 그 끼를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꾀 - 지혜, 창의성, 전략, 전술 등.

전략적 마인드를 가져라. 어린이가 되어 그들의 천재성을 배우도록 노력해라. 어린아이가 되어 그들의 천재성을 배우도록 노력해라.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라. 어록이 될 수 있다. 고정관념의 틀을 벗어나 본다. 독서는 우리에게 문제의식을 만난다. 여행을 못가면 비디오 등을 통해 대리여행을 떠나라. 책은 사놓으면 언젠가 본다.




꾼 - 전문성, 프로의식을 의미한다.

지식경영을 생활화 하라. - 자기가 만든 자료를 내놓으면 다른 사람이 업그레이드하면서 공유를 통해 발전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지식경영이다. 압정과 같은 사람이 되어라.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뾰족하게 꽂을 수 있도록, 그러기 위해서는 지식을 많이 축정을 해야 한다.




끈 - 효과적인 인맥관리는 외부적 인간관계를 통한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주변에 특정분야에 정통한 멘토를 한 사람씩 두어라. 긍정적이며 열정저거인 사람들을 찾아 그들과 사귀어라.. 그들의 태도와 성격을 배우게 된다.




꼴 - 내면의 꼴을 갖춰라. 말을 아껴라.




깡 - 끈기, 도전. 배짱이 필요하다. 끈기 있게 계속앞을 보고 나아가라. 기회를 포착해서 도전하라.




꽃 - 경험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라. 매일 자신의 이력서를 업그레이드 해라. 일일 목표 경영을 생활화 하라. 하고 싶은 일과 잘 하는 일을 일치시켜라.




돌아가지 마십시오. 가시밭길을 뻥 뚫린 고속도로를 만드는 것 노력뿐입니다.

프로는 무슨 프로? 쉬엄쉬엄 돌아가자 - 꽝!

가시가 너무 따갑잖아? 다른 길로 갈레->꽝

매일매일 자신에게 상을 주세요.




끝 - 마무리

모든 일에는 데드라인이 있다. 헤어질 때의 잔상이 중요하다. 우선순위에 따라 하나식 꼼꼼히 검토하라.




결론, 세상의 중심은 바로 나!

끊임없는 사고 훌련, 자꾸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생각에 녹슬지 않음. 독서하는 습관, 좋은 생각을 메모하는 습관, 평생을 배우고 도움받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을 네트워크 하라.




세상의 절반은 은퇴 후의 삶에 달려있다.

-건강관리, 인간관리, 가족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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