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미엄 셀러도 선택하는, 상세페이지 제작 전문 회사 셀링외과입니다.
이 글은 저의 실제 사례입니다.
대표인 저의 이력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래스유 강사
2. 연매출 6억 쇼핑몰 운영
3. 인스타그램 6만 팔로워 감성비앤비 운영
4. 22년 7월 기준 상세페이지 제작만 347건 +
이렇게 제 이력을 보여드린 이유는 자랑을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저는 자랑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단지, 이렇게 이력을 보여드렸을 때, 아무래도 이 글의 신빙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글 시작하겠습니다. 이 글을 꼭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이유는 전 전환율이 67%가 나오기 때문에...ㅎㅎ (평균 업계 전환율 1~2%)
저희 셀링외과가 상세페이지 제작해드린 대표님들은 감사하다며 회식비도 주시고 그러는데, 만약 이 글로 통해 매출 증가 되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ㅎㅎ
* 이 예시에 사용되는 모든 상세페이지는 저희 셀링외과에서 제작했으며, 모두 동의를 구한 상세페이지라는 점 참고바랍니다.
유입은 많은데,구매전환율이 왜 2%일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글을 보신게 행운이라 느껴지게 해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알고 계시겠지만 평균 전환율은 1~2%입니다.
하지만 저는?
최고 구매전환율은 67%. 평균 전환율은 10% 정도 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요?
정확한 타깃층을 공략한 광고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 구매욕을 자극하는 상세페이지 덕분입니다. 오늘 글은 매출 20배 만든 상세페이지 작성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오늘 글은 매우 기니, 집중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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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밥천국에서 파스타를 팔고 있진 않나요?
저는 가끔 이해가 안 됩니다.
이렇게 만드시면... 팔릴 수가 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이런 상세페이지를 올려두고, 왜 내 상품은 팔리지 않을까? 고민하는 것이 역설적이라 느껴집니다.
이제 막 신규로 진입하는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은 '무조건 검색 노출!'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대답입니다.
검색노출을 이야기하기 전에 전환율이라는 개념부터 이해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자. 여러분은 강남역에서 파스타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 투자할 금액이 없어서 인테리어는 포기했습니다. 내부는 김밥천x과 동일합니다. 그릇도 예쁜 그릇이 아니라 다이소에서 산 2,000원짜리 접시에다가 파스타를 내놓습니다. 여러분의 가게는 네이버 플레이스에 '강남역 파스타'라 검색하면 1등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파리만 날릴 뿐. 손님들은 오질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자. 이 예시를 보고, '저렇게 팔면 안되지...'라고 생각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런데, 여러분의 상세페이지는 왜 김밥천x에서 파스타를 판매하는 것과 같을까요?
물론, 처음엔 그럴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던 적이 있습니다.
![](https://cdn.ibos.kr/design/upload_file/__HTMLEDITOR__/qCuHF7ronL/b2b15f43ba7600f77160ee7bfebd56bd_16605385228677.png)
처음, 해외구매대행 스토어를 운영했을 때 당시에 만들었던 상세페이지입니다....미리캔버스로 제 나름대로 예쁘다 생각하고 만들었는데 지금 보니 충격적이네요..
여러분이 광고를 하기 전에,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상세페이지'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정도면 됐다.'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래선 안되고 누군가에게 '살래?'라고 물어봐야 합니다.
//
그럼 어떻게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야 할까요?
제 책에서 작성한 내용 일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상세페이지만 347건 작성하면서(22년 7월 기준) 얻은 노하우이기 때문에, 분명 도움되실 겁니다.
1. pain point 건드리기
제가 2년 동안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를 분석하면서 깨달은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무당과 같다는 것이죠.
???
무당은 사람들이 들어오자마자
"아이고 너 일이 잘 안 풀려서 왔구나?"
이런식으로 넘겨짚어 말을 합니다.
무당은 사람들의 심리를 아는 관심법이 있는 걸까요?
아니요.
무당을 찾아가는 사람들의 특징을 생각해봅시다. 과연 인생이 잘 풀리는 사람이 무당을 찾아갈까요? 아니요. 무당을 찾아가는 사람은 인생이 잘 안 풀려서 찾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즉, 근심거리를 가지고 무당을 찾아가는 것이죠.
무당을 찾아가는 타겟군은 얼추 비슷하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을 상담하면서 비슷한 부분을 캐치했을 것이고, 그 부분을 넘겨짚는 것뿐입니다.
이런 걸 심리학 용어로, 바넘 효과라 합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진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을 말하는 겁니다.
가령,
"당신은 타인의 말에 쉽게 상처받는군요."
"외면적으로 잘 절제하고 있지만, 내면에는 걱정이 많네요."
이 말을 듣고 깜짝 놀랄 수도 있는데 사실 누구에게나 다 적용되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pain point를 건드리는 것만으로도 '어 이거 내 얘기인데?', '어떻게 알지?'라는 인식을 불러오기 때문에 제품에 집중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시 1.
![](https://cdn.ibos.kr/design/upload_file/__HTMLEDITOR__/qCuHF7ronL/b2b15f43ba7600f77160ee7bfebd56bd_16605385978884.jpg)
경쟁업체의 리뷰를 보면 사람들의 불만이 있습니다.
이런 불만을 가져와서 건드려주고 이런 단점들을 개선했다는 식으로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면 좋습니다.
예시 2.
![](https://cdn.ibos.kr/design/upload_file/__HTMLEDITOR__/qCuHF7ronL/b2b15f43ba7600f77160ee7bfebd56bd_16605386266819.png)
복부는 남성의 섹시함을 결정한다라는 문구를 통해,
배가 나온 남성들로 하여금
pain point를 건드렸습니다.
아무래도 배가 나온 게 스트레스 받는 남성분들이라면
스크롤을 계속해서 내릴 수밖에 없겠죠.
예시 3.
가슴살, 뱃살, 꼭지 => pain point를 건드려줌으로써,
이 제품은 가슴살, 뱃살, 꼭지가 나올 걱정이 없다라고 안심시켰습니다.
단순히 말로만 안심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진과 움짤과 같은 시각적인 요소가 있으면 사람들 눈길을 확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2. 지금 사지 않으면 후회합니다.
과거 G마켓에서 쓰이던 새빨간 배너에 두껍고 투박한 글씨체로
"서두르세요! 오늘만 대박 할인 특가 찬스!"
이 말은 더 이상 씨알도 먹히지 않습니다.
오늘만이라면서 한달 내내 하는 경우가 너무 많았고, 고객은 이런 형태의 배너를 지나치게 많이 보고 속았기 때문에 더 이상 눈 하나 깜빡하지 않고 무시해버립니다.
요즘 제가 자주 사용하는 '은근슬쩍 구매 유도 멘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N차 완판, N일 특가"
"발렌타인 이벤트 선물입니다"
"특정 기간에만 사은품 주기 → 상품 런칭 초기 / 명절"
예시1.
이 할인가는 다신 없습니다!를 작성하고,
빠른 행동 촉구를 위해 밑 부분에
일반 소비자의 구매 기회 보장을 위해 연속 2회 이상
+
1차/2차 7일 만에 완판
이라는 문구를 통해 여기 주문이 많은가보구나?를 생각하게끔 했습니다.
3. 솔직함 한스푼
"A는 별로지만 B는 자신있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릴게요."
"00을 고르는 5가지 기준"
소비자는 도대체 뭘 사야 할지 몰라서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럴 때 남들과 다르게 솔직함을 더하면 됩니다.
이 업체만큼은 솔직하게 말하고, 좋은 상품을 고르는 기준을 알려준다네?
이 업계 판매자가 솔직하게 알려주는거면 그나마 정직하게 판매하는 거 아닐까?
라고 잠재 고객들은 생각하게 되겠죠.
예시1.
지역별 특징적, 상징과 특별함도 없지만~
이런 부분을 솔직하게 말함으로써
호감도를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예시2.
무선 청소기를 고르는 기준을 알려주었습니다.
상세페이지 하나하나 짤라서 보여드려, 전체적인 느낌을 보여드리지 못한 점이 아쉽네요. ㅜㅜ전체적인 상세페이지를 보면 '이래서 전환율이 높을 수 밖에 없구나'라고 생각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아이보스에 상세페이지 or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 만약 쇼핑몰 운영하시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칼럼을 작성할 때 도움이 됩니다. ㅎㅎ
그럼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댓글 주셔도 좋습니다. 다만, 본업이 있기 때문에 매주 금요일에만 답장드린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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