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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 효과 측정(2)-이메일 마케팅 분석

2008.02.29 10:39

뭇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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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스코어 월드 메트릭스' 발표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온라인 인구는 2006년 기준 2천 500만 여명으로 집계되었고 2007년에는 이미 3천만 온라인 인구를 넘어섰다. 5천만에 육박하는 대한민국 인구수에 비례해 약 70%가 인터넷을 사용한다.

즉 인구의 절반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용 수준을 떠나서 과연 인터넷 강국이다라고 말하고 싶다.

그렇다면 온라인 인구 중에서 이메일은 얼마나 사용하고 있을까?

인터넷 이용자의 86.9%가 이메일/채팅 등'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활동과 '정보획득'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바 있다. 이처럼 이메일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도구이면서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매체로 활용된다.

특히 e비즈니스에서의 이메일 마케팅은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매체이다. 그 이유는 고객 획득(Acquisition), 고개 유지(Retention) 그리고 전환(Conversion)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종종 메시지 전달하는 것에 만족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다. 이메일 마케팅 효과 측정을 좀 더 심도 깊게 전략과 맞물려 측정한다면, 그 효과는 증대될 것이 분명한데도 말이다.

대부분의 이메일 발송 서비스나 솔루션은, 오픈수, 클릭수, 반송수, 오픈 요일 및 시간대의 측정값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 결과값은 단순히 이메일 발송에 대한 발송 결과 뿐이지 최종목표인 웹사이트에 대한 효과측정값을 알긴 어렵다. 만약 이메일 발송의 목표가 방문수 증가라면 이 결과값으로 만족할 순 있다.

그러나 만약 전략과 목표가 이메일 마케팅을 통한 전환율 상승이라면?

예를 들어, 단기 매출 상승과 재고정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30% 세일 광고'를 발송했다고 하자. 이메일 컨텐츠는 세일 품목이 소개 되어 있을 것이고 클릭 시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면 해당 상품 페이지가 보여질 것이다. 해당 상품페이지는 곧 랜딩페이지가 될 것이고 첫 번째로 랜딩페이지 분석을 할 것이다. 랜딩페이지에서 반송되지 않은 '실 효과 방문수'에 이어서 상품 구매까지 측정하면 이메일 발송에 대한 상세한 효과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한층 더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방문 회원의 특성을 세그먼트 하여 특성에 따른 상품 관심도 까지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회원 특성에는 성별, 나이. 직업, 지역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것인데, 이 부분을 세그먼트 하여 특성 별로 상품에 관심을 보이는 또는 구매하는 회원ID리스트를 발취하여 회원그룹을 생성한다. 그룹이 여럿 생성되면, 해당 그룹이 관심 있어 하는 상품 군으로 이메일 발송 컨텐츠를 생성하여 2차 타겟 이메일 발송으로 구매율을 높이는 것이다.

이것이 전부가 아닐 것 이다. 전략에 맞는 측정과 분석이 적합하게 이루어 진다면 그 가치는 몇 배 상승될 것이다. 활용부분은 이 외에도 상당히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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