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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가장 중요한 기준들은 무엇인가?

2007.11.01 12:53

쇼천이

조회수 2,990

댓글 6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가장 중요한 기준들은 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검색엔진이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에 맞춰 웹페이지 제작을 해야 된다. HTML 안에서는 title, meta 태그, h1~h6, 키워드 반복 횟수와 반복 거리, img alt 등이, 밖에서는 도메인, 파일 이름, 페이지의 나이와 링크 인기도 등이 가장 중요한 기준들이다.



이번 글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기본 규칙들을 전체적으로 한 번 훑어보자.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가장 먼저 명심해야 될 것은 사람의 눈에 보이는 요소보다 검색엔진 로봇의 눈에 보이는 요소들을 최우선적으로 검토해야 된다는 점이다.

우선 구체적인 기준들을 정리하기 전에 다음의 내용을 먼저 보자.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서는 잠시 사람의 눈을 버릴 필요가 있다.

  1. 검색엔진 순위의 가장 근본적인 기준은 "검색 키워드와 웹페이지 내용의 적합도" 이다.
  2. 검색엔진은 눈과 뇌가 없기 때문에 사람과 달리 오로지 HTML 과 텍스트만 볼 수 있다.
  3. 그러므로, 검색엔진에게 HTML 과 텍스트로 적합도를 적극 어필해야만 된다.
  4. 검색엔진 회사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수십/수백 개의 기준과 각 요소별 가중치가 다르다.
  5. 그래서, 모든 검색엔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가장 기초적인 요소를 확실히 공략해야만 된다.

그럼 검색엔진은 과연 무엇을 보는 것일까?

검색엔진은 무엇을 볼 수 있고, 무엇을 볼 수 없는가?"

일단 사람의 눈으로 보면 지금 이 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보인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1

반면, 검색엔진은 똑같은 이 페이지를 아래와 같이 보고 있다.
(인터넷 창의 상단 메뉴에서 " 보기 ▶ 소스 " 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2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검색엔진은 사진과 그림, 플래시, 동영상 등을 전혀 못본다.
10 만원짜리 디자인이건 1,000 만원짜리 디자인이건 검색엔진에게는 똑같이 보인다.
오로지 HTML 과 텍스트만을 본다.

그럼, 이젠 HTML 과 텍스트 중에서 어떤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골라 보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HTML 안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준들은 무엇인가?

우선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기준을 간단히 표로 정리해보자.

표 안의 검은 글씨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규칙들이고,
표 안의 빨간 글씨는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의 현재 이 웹페이지에 적용되어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현황이다.

실제 적용된 HTML 소스를 보고 싶다면 " 인터넷 창 메뉴 ▶ 보기 ▶ 소스 " 를 클릭하면 된다.
만약 HTML 을 전혀 모르더라도 실제 HTML 소스를 보면서 표를 보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실제 HTML 파일 안에서 표 안에 있는 빨간 글씨 부분을 직접 찾아보자.

검색엔진이 HTML 안에서 보는 기준
요소 간단한 설명
title 웹페이지의 헤드라인(제목)이다. 인터넷 창 제일 위에 있는 파란 막대기 부분에 보인다.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요소들
meta keywords 웹페이지의 핵심키워드(등록 희망 키워드)이다.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인터넷 쇼핑몰,키워드,검색엔진,검색엔진 최적화,SEO,HTML,메타테그,타이틀
meta subject 이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등록용 제목이다.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가장 중요한 기준들은 무엇인가?
meta description 이 웹페이지의 핵심내용 설명이다.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검색엔진이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에 맞춰 웹페이지 제작을 해야 된다. HTML 안에서는 title, meta 태그, h1~h6, 키워드 반복 횟수와 반복 거리, img alt 등이, 밖에서는 도메인, 파일 이름, 페이지의 나이와 링크 인기도 등이 가장 중요한 기준들이다.
최초의 250 글자 body 바로 다음에 나오는 최초의 250 글자이다.
HTML 에서는 이곳에 나오는 내용도 원한다면 사람의 눈에는 안보이게 할 수도 있고, 혹은 웹페이지의 어디에든 위치시킬 수도 있다.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규칙들은 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검색엔진이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에 맞춰 웹페이지 제작을 해야 된다. HTML 안에서는 title, meta 태그, h1~h6, 키워드 반복 횟수와 반복 거리, img alt 등이, 밖에서는 도메인, 파일 이름, 페이지의 나이와 링크 인기도 등이 가장 중요한 기준들이다.

인터넷 창의 웹페이지와 HTML 의 내용의 순서를 자세히 보면, 사람의 눈에는 위의 내용보다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 버전 정보와 즐겨찾기가 더 먼저 나오지만, 검색엔진이 보는 HTML 에서는 먼저 나와 있다.
h1 ~ h6 텍스트 단락의 제목이다. 원래는 보기 흉하게 검은 큰 글씨로 출력되는데, 원한다면 크기나 색상 등을 바꿀 수 있다.
h1 ~ h6 와 strong 태그를 사용하지 않은 사이트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포기한 사이트라고 봐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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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
h3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규칙들은 무엇인가?
h4 :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
h4 : 검색엔진은 무엇을 볼 수 있고, 무엇을 볼 수 없는가?
h4 : HTML 안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준들은 무엇인가?
h4 : HTML 밖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준들은 무엇인가?
h4 : 검색엔진 최적화(SEO) 과연 어려운 것인가?
strong 웹페이지에서 강조하고 싶은 글씨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글씨 크기, 색깔 등을 바꿀 수 있다.
h1 ~ h6 와 strong 태그를 사용하지 않은 사이트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포기한 사이트라고 봐도 무방하다.

현재 이 페이지에서 빨간 글씨로 보여지는 모든 글씨가 strong 이 적용되어 있다.
키워드 반복 횟수 핵심 키워드의 반복 횟수이다. 통상적으로 글에서 중요한 단어는 당연히 자주 등장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검색엔진 로봇도 상식에 따라 반복 횟수를 살펴본다.

인터넷 쇼핑몰 : 8 회
쇼핑몰 : 11 회
검색엔진 최적화 : 43 회
검색엔진 : 77 회
SEO : 43 회
HTML : 46 회
키워드 : 16 회
단일 키워드 반복 거리 A 라는 하나의 키워드가 전체 웹페이지 안에서 분포해 있는 거리다.
복합 키워드 거리 "인터넷 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 처럼 2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에서 각 단어간 거리이다.
img alt 검색엔진 로봇은 사진을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꿩 대신 닭으로 사진에 대한 설명 문구를 참고한다.

위에서 사용된 스크린샷 이미지에는 alt 로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진 1" 과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진 2" 라는 설명문구가 삽입되어 있다. 마우스를 올리면 설명문구가 나타난다.
a href 웹페이지의 정보를 수집할 때 링크 주소도 함께 수집한다. 그리고, 링크 주소로 찾아가 더 이상 링크가 없을 때까지 무한 추적하여 모든 웹페이지의 정보를 수집한다.
내부 링크 인기도 내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링크를 건 횟수 통계를 집계한다.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웹페이지는 가장 많은 내부 링크를 받을 것이라는 상식에 따른 규칙이다.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의 모든 웹페이지에는 "전체목록보기 / 파트목록보기" 를 통해 전체 목차 페이지로 링크가 걸려 있다. 검색엔진 로봇은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라는 사이트에서 목차 페이지가 가장 중요한 페이지라고 판단할 것이다.
타사이트 링크 이 경우는 내 사이트가 아닌 다른 사이트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
내 사이트에서 A 라는 사이트의 링크를 걸어두면, A 라는 사이트의 링크 인기도가 상승한다.

이 정도가 널리 알려진 검색엔진 로봇이 HTML 안에서 보는 중요 기준들이다.

HTML 밖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준들은 무엇인가?

물론 검색엔진 로봇이 HTML 만 보는 것은 아니다. 이번에는 검색엔진이 HTML 밖에서 보는 중요한 요소들도 체크해보자.

검색엔진이 HTML 밖에서 보는 요소
요소 간단한 설명
사이트 도메인 사이트의 URL 주소이다. 검색 키워드가 쇼핑몰(사이트) 도메인에 들어가면 유리하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SEO 로 검색해서 사이트 섹션을 보면 상단의 사이트 모두 도메인에 SEO 가 들어가 있다.
HTML 파일의 이름 HTML/php/asp 파일의 이름이다. HTML 파일의 이름은 인터넷 주소창의 URL 주소에 나타난다. 파일 이름에 검색 키워드가 포함이 되어 있으면 유리하다.
현재 이 웹페이지의 파일 이름은 3_1_2_seo.html 이다. 파일의 이름은 URL 주소 제일 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적 페이지인가? 동적 페이지보다는 정적 페이지가 유리하다.
우선 동적 페이지란, URL 주소에서 아래의 빨간 부분처럼
http://club.eshopguide.co.kr/bbs/board.php?bo_table=e_faq&wr_id=9
와 같이 유동적으로 지정되어 있는 페이지이다.

반면 정적 페이지란 URL 주소가 아래와 같이 고정되어 있는 페이지이다.
http://www.eshopguide.co.kr/3_1_2_seo.html
최신 페이지인가? 최신 정보를 선호하는 네티즌의 성향에 맞춰 최신 웹페이지일수록 유리하다.
페이지의 나이 일단 최신 정보 리스트에 오를 정도로 최신 웹페이지가 아니라면, 웹페이지가 얼마나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는가도 중요하다.
링크 인기도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링크 걸어둔 정도이다.
일단 검색엔진에 등록된 이후에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페이지의 나이와 링크 인기도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클릭 인기도 검색엔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실제로 네티즌이 많이 클릭할수록 유리하다.
포탈 내부인가? 똑같은 내용의 블로그 페이지라 할지라도 네이버의 검색엔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다음의 검색엔진에서는 다음의 블로그가 유리하다.

여기까지 검색엔진이 웹페이지의 순위를 매기는 일반적인 기준들을 가볍게 살펴보았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과연 어려운 것인가?

HTML 을 처음 접하는 분은 마치 외계어를 접한 느낌이겠지만, 약 1 일 정도만 공부를 하면 지금 보고 있는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 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완전 컴맹이라면 1 주일 가량)

실제로 쇼천이는 웹표준 사이트 제작 (HTML+CSS) 도서 1 권 / PhP 도서 0.5 권 / 자바스크립트 도서 0.2 권을 읽고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 사이트를 4 일만에 (검색엔진 최적화 자동화 시스템 + 네비게이션 자동화 시스템 + 메인페이지 목차 등록 자동화 시스템 + 칼럼 업데이트 시스템까지) 완성했다.

게다가, 이미 만들어진 사이트에서는 title 이나 meta 태그 같은 것만 수정하고 h1 ~ h6 과 strong 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정도를 위해서는 아무런 공부를 할 필요도 없고, FTP 에 접속하는 법만 알면 된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절대 어려운 내용이 아니다. HTML/CSS/PhP 등의 이야기가 나오니까 본론을 들어보기도 전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지만, 쇼천이가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 사이트를 만드는데 책을 도합 1.7 권 밖에 (2 권도 채) 안읽었다는 점을 주목하자.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의 최고의 난관은 기술에 있지 않고 컨텐츠 자체에 있다. 차후에 더 이야기를 나눠보자.)

물론, 언뜻 보기엔 허름해보이는 종이 쪼가리 같은 이 사이트 가지고..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금의 E-마케터즈 클럽 사이트와 비교를 한 번 해보자.

아래의 사이트를 한 번 보자.



위 사진의 사이트와 지금의 쇼핑몰 운영자 공부방 사이트를 비교했을 때 어디가 더 잘 만들어진 사이트일까?
(물론 둘 다 쇼천이가 만들었기 때문에 디자인은 영 아니다...^^;;)

아무래도 이야기 주제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이니만큼 검색엔진 로봇의 기준에서 한 번 봐 보자.
아래의 링크 주소를 클릭해서 창을 띄우고 [ 인터넷 창 상단 메뉴 ▶ 보기 ▶ 소스 ] 를 클릭 한 후,
바로 이 페이지의 HTML 소스와 새로 띄운 페이지의 HTML 소스를 비교해보라.

http://club.eshopguide.co.kr/


만약 차이를 느끼고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면, 이미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개념을 거의 다 습득했다고 볼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사람의 눈으로만 쇼핑몰/사이트/웹페이지를 평가하는 것에서 약간 관점을 넓혀 검색엔진 로봇의 기준대로도 한 번 봐주자는 굉장히 쉬운 이야기이다.

그래도 여전히 HTML / CSS / PhP 등 때문에 힘들겠다고 생각이 된다면, 잠시만 기다려주시라.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준 이야기가 일단락되면 바로 쇼천이가 아는 수준까지만이라도 강좌를 올려놓겠다.

일단 이 글에서는 전체적으로 간단하게 훑어보기만 했으니 다음 글부터는 각 항목별로 한번씩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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