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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과 BPL은 각각 무엇이고 이 두가지의 차이점은?

2006.04.19 10:16

몽당연필_1

조회수 3,369

댓글 2

PPL은 Product Placement...
BPL은 Brand Placement의 약자로...
PPL은 제품 중심의 간접노출을 의미하며
BPL은 Brand Identity(기업 브랜드)를 제고하는 노출을 의미합니다.

현재 방송 쪽에서는 방송법에 의거, 이러한 끼워넣기 식의 간접광고들은 제한이 되므로 특히 영화 등에서의 움직임이 활발한 편입니다.

특히 BPL은 기존 PPL보다는 진보된 개념으로 통합마케팅(IMC)의 관점에서는 PPL을 BPL이 포괄한다는 개념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BPL은 신개념에 가깝기 때문에 통상적으로는 PPL의 의미로 대부분은 의미가 통일되기도 합니다.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마케팅이 활발하다.

흔히 '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 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 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영화「쉬리」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이후, 국내 기업들마다 소위「끼워 넣기」마케팅인 PPL(Product Placement)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조건으로「쉬리」의 제작지원에 참여하였던 유니텔, 스피드 011, 모토로라, LG칼텍스 정유, 아시아나 항공, 테크노마트 등 무려 30개가 넘는 협찬사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영화 흥행 덕을 톡톡히 보고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촬영장으로 쓰인 서울 강남의 LG주유소는 영화개봉 후 폭발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홍보효과가 대단하였다. SK텔레콤은「쉬리」의 극적인 마지막 장면에서「SK텔레콤 소리샘입니다」라는 휴대전화 안내 목소리가 흘러나와 커다란 광고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이와 같이 PPL은 영화나 TV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흔히 관객들에게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소개하기 때문에「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로 등장하는 제품의 목표소비자와 정확히 부합될 경우, 커다란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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