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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모어] 마케팅 인사이트·258·2024. 07. 24

신환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병원 마케팅 콘텐츠 추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외주와 대행 이외에도 우리 병원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마케팅은 없을까? 


병원 마케터(메디컬 마케터)라면, 기존 마케팅과는 다른 방식으로 돌파구를 찾는 방법을 한 번쯤 고민해 보셨을 거예요. SEO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고, 수많은 병원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쏟아내고 있기에 바이럴 되는 것도 쉽지 않아졌으니까요.


고개를 끄덕이고 있을 병원 마케터 여러분을 위해, 오늘은 잠재 고객의 이목을 자연스럽게 끌어당기고 전환율도 상승시킬 수 있는 콘텐츠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환, 즉 잠재 고객의 심리는 이렇습니다

신규 환자들은 보통 어떨 때 병원 블로그나 관련 콘텐츠를 발견하게 될까요? 물론 수많은 유입 경로와 검색 의도, 배경 상황 등이 있지만 가장 흔한 케이스는 고민거리와 걱정, 평소와는 다른 증상이 있을 때입니다. ‘혹시나’ 하는 불안 심리가 콘텐츠 탐색 동기를 강력하게 만드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병원의 콘텐츠를 본다고 해서 곧바로 해당 병원에 방문하진 않아요. 대부분의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병원에 가는 것을 꺼려 하며 ‘설마’ ‘괜찮겠지’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당 병의 원인을 계속 찾아보고 자신의 증상을 자가 진단하며 병원 방문 유무를 판단하는 경향이 있어요.


[고객 심리 예시]

1️⃣ 며칠 전부터 밥 먹을 때마다 어금니 뒤쪽이 시렸던 A 씨는 ‘어금니 뒤쪽 시림’을 검색합니다. (증상으로 인한 불안 심리 발현) 


2️⃣ 몇몇 병원 블로그에서 사랑니 때문일 수 있다는 걸 발견해요. 그럼, 곧바로 사랑니를 뽑으러 동네 치과를 가는 게 아니라 ‘사랑니 발치 안 하면’ 등의 키워드를 또 한 번 검색해서 콘텐츠를 탐색합니다. 왜냐하면  A 씨는 악명이 자자한 사랑니 발치를 최대한 피하고 싶거든요. (‘설마, 괜찮겠지’ 심리 발현)


3️⃣ 그래서 사랑니 발치 케이스를 다룬 콘텐츠를 여러 개 살펴보며 자가 진단을 하게 됩니다. (자가 진단 성격의 콘텐츠 탐색)


4️⃣ 이렇게 자가 진단이 끝나고 병원을 가야겠다는 결심을 한 후 비로소 ‘서울 사랑니 발치 병원’을 검색해요. 🦷 (방문 동기 형성 및 병원 탐색)



그럼, 병원 마케터는 신환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아야 할까요?

눈치채셨나요? 신환의 이목과 전환을 끌어당기려면 증상과 관련된 자가 진단 과정을 확실하게 도와주어, 그들의 불안한 심리가 병원 방문의 동기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조금 흔할 수 있는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글 대신, 자가 진단 테스트 콘텐츠를 제작해서 말이죠! 상담 혹은 예약 신청 폼을 함께 제작해 테스트 결과 페이지에 넣어두면, 자연스럽게 방문을 넛지 할 수도 있답니다.



자가 진단 테스트의 장점은 말이죠

✅적은 리소스로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어요

‘테스트 콘텐츠 제작’이라 하면 복잡한 코딩과 화려한 디자인 에셋부터 떠올라 뒷걸음치게 되는 분들 계시죠? 그러나 사실 테스트 콘텐츠는 인터페이스 자체가 아름다운 노코드 기반의 제작 툴만 있으면 담당자분 혼자서도 30분 이내에 뚝딱 완성할 수 있어요. 인터넷에 이미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가 다양하게 있고, 병의 원인과 증상으로 꼽히는 내용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검수한 후 적절히 활용하면 빠르게 문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콘텐츠보다 훨씬 바이럴 되기 쉬워요

자가 진단 테스트는 잠재 고객이 직접 선택지를 누르며 문제를 전개하는 게임 같은 콘텐츠이기 때문에, 포스트를 읽는 행위보다 훨씬 더 큰 몰입을 선사해요. 몰입을 경험한 사람은 제3자에게도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죠. ‘너 요즘 허리 아프다며, 이 테스트 한 번 해봐!’라는 공유 동기가 더 확실하게 생기는 것입니다. 즉, 콘텐츠 자체가 바이럴 되며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병원이 노출될 수 있어요.

✅다른 병원들과의 차별성을 보여주어 더 오래 기억에 남아요

병원 마케팅의 가장 큰 핵심은, 다른 병원들 대비 우리 병원에 와야 하는 이유를 브랜딩 하는 것이죠! 차별성을 보여주어 고객에게 각인되는 게 중요하단 뜻이에요. 자가 진단 테스트는 기존의 블로그 마케팅 및 유튜브 영상과는 달리 좀 더 소통 친화적인 느낌과 신선한 느낌이 강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대중을 향해 소구하는 유튜브 및 블로그 포스트와는 달리, 유저가 직접 테스트에 참여하여 각자의 개인화된 결과를 확인하는 구조이므로 전환에 효과적이에요. 차별성 있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죠!  


[자가 진단 테스트 예시]



자가 진단 테스트 내용 구성을 위한 참고 사이트

간단한 테스트지만, 의료적인 내용을 다루는 만큼 어떤 식으로 문제를 구성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으실 수 있어요. 참고하실 수 있는 사이트를 몇 가지 공유드립니다.


보건복지부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자가진단

종로구 보건소 구강질환진단  

서울대학교 병원 자가진단 서비스



자가 진단 테스트의 완성도를 높여줄 제작 TIP

🟣외주 대신 툴을 사용해 보세요

온라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바이럴에 성공한 곳들은 대부분 대행사에 맡기지 않고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커스터 마이징이 잘 되는 노코드 기반의 을 이용해서요! 우리 병원의 메시지와 타깃 고객 특성은 병원 마케팅 담당자 여러분이 가장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수차례 오고 가야 하는 외부 커뮤니케이션 없이도 핏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코드 개발과 디자인 리소스 없이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사용하면 당연히 제작 비용도 줄어들기 때문에 ROI까지 쉽게 높일 수 있답니다.


🟣Social proof를 자극하세요

Social proof는 불확실하거나 낯선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행동을 따르는 심리를 말합니다. 이를 콘텐츠에 적용하면, 테스트 참여를 망설이는 고객들을 부드럽게 넛지 할 수 있어요. 다른 많은 이들이 이미 콘텐츠에 참여한 것을 보면, ‘나도 얼른 해봐야지’라는 마음이 자연스레 생기기 때문이죠.


🟣테스트의 결과 페이지를 풍성하게 구성하세요

잠재 고객들이 완전히 설득되는 단계는 ‘결과 페이지’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자가 진단 결과를 확인하는 되는 결과 페이지의 내용을 꼼꼼하고 친절하게 구성하고, 병원 SNS나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CTA 버튼 또는 관련 메디컬 영상 등을 추가하면 좋아요. 결과 페이지가 풍성할수록 전환이 잘될 수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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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모어
폼, 설문조사부터 유형 테스트와 퀴즈까지. 코딩 없이도 아름다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모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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