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검색순위를 결정하는 기준

2007.09.19 19:31

주아V6

조회수 2,100

댓글 11

검색순위를 결정하는 기준


내 사이트가 검색엔진 상위에 등록되는 것은 웹사이트 운영자라면 누구나 원하는 사항입니다.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이 관련도 혹은 적합도라는 기준을 적용하여 검색 결과를 표출합니다.
그러므로 관련도 혹은 적합도를 높여야만 검색엔진 검색 노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관련도 혹은 적합도란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기준은 검색엔진별로 조금씩 적용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검색엔진별로 주도면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으며 홈페이지 제작과정과 등록 시 제출하는 제목과 설명문의
작성법에 따라 그리고 홈페이지의 트래픽 등에 따라 등록 후 순위가 변화하게 됩니다.

그러면 먼저 검색엔진의 등록 절차 및 순위 산정이 이루어지는 기본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운영자가 유료로 홈페이지 등록 신청을 하면 서퍼가 사이트를 방문하여 사이트 서핑을 한후 수동으로 검색 DB에 등록을 합니다. 이때 특별한 일이 없는 한은 하위에 등록되어지게 됩니다.

일단 사이트가 검색 DB에 등록되면 검색 DB에 검색을 요청하는 질의항(이를 Query라고 부릅니다)에 따라 사이트가 노출되어지는 횟수, 노출되어진 결과물에 대한 클릭수, 클릭의 경로 등의 기준에 의해 자동으로 포인트가 계산되어 DB에 저장,반영되며 검색자가 검색창에 키워드 입력시 해당 키워드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들 중에서 포인트의 많고적음의 순서로 결과창을 띄우게 됩니다.

이런 일반적인 프로세스를 고려하면 다음과 같은 '가설'이 추출됩니다.
업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결론'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검색엔진 순위를 결정하는 포인트에 따른 가설

1. 오래전에 등록된 사이트가 포인트가 높다.
2. 상위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는 계속 포인트를 쌓기가 유리하니까 하위에 있는 사이트와는 자꾸 격차가 벌어진다.
3. 질의어에 관련된 키워드를 많이 담고 있는 사이트의 포인트가 높아진다.
4. 유료로 키워드 광고를 집행하면 포인트가 급상승한다.
5. 해당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수가 많아야 포인트가 올라간다.
부연 설명을 드리면 동일한 키워드로 야후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야후에서 1순위로 나오는 사이트가 네이버에서는 3위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포인트에 대한 적용기준이 다르고 해당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수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6. 업체명 등의 고유명사로 검색이 이루어진다면 경쟁사와의 포인트 경쟁에서 앞설 수 있다.
예를 들어 제가 힐리스를 판매하는 '굿힐리스' 쇼핑몰의 운영자라고 가정해 봅니다.
검색자가 검색창에 '힐리스'라는 키워드를 입력했을때 내 사이트와 경쟁사이트는 모두 동일한 키워드인 '힐리스'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동일한 포인트를 얻게 되지만 어느 검색자가 '굿힐리스'라고 검색창에 입력했을 경우에는 내 사이트만 포인트를 얻게 되고 경쟁업체는 포인트를 얻지 못하므로 포인트 경쟁에서 앞서게 됩니다.
7. 하나의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나오는 업체는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상위에 나온다.

그러면 후발 등록업체가 기존 등록업체와의 순위 경쟁에서 이기려면?

1. 등록 신청시 질의어에 관련된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2. 유료로 키워드 광고를 집행합니다.
3. 고유명사에 대한 홍보에 대해 고민합니다.
예를 들어 신문 등에 소개 기사가 나가 내사이트의 이름이 검색되어 진다면
순위가 상승하게 됩니다.
4. 타사이트에 많은 링크가 걸리도록 노력합니다.

참고로 검색엔진 중 엠파스 사이트에서 공개적으로 밝힌 적합도에 대해 알려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적합도는 사용자가 입력한 질의어와 해당 문서 사이의 유사성을 표시하는 값입니다. 여기서 "유사"의 의미는 단순히 검색어에 있는 단어가 몇개나 포함되어 있는가 뿐만 아니라 각 단어의 위치, 연관관계, 중요도 등의 다양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제가 쓰려니까...정리도 잘 안되고 길어서... 남의 글 퍼왔습니다..
마케팅
목록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