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제대로 검색엔진 검색순위를 진행하는 방법!

2006.08.08 15:02

윤재남

조회수 3,417

댓글 4

제대로 검색엔진 검색순위를 진행하는 방법!

검색결과 첫 페이지가 중요한 홍보 방법으로 알려지면서 소위 '상위등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른 오해와 부작용도 함께.

검색결과 상위에 올라가려는 이런 노력을 한 쪽에서는 검색순위 조작이라고 비난을 하고, 다른 쪽에서는 정당한 마케팅 방법이라고 단호하다. 어느 쪽 말이 맞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자. 검색결과 상위에 올라가려는 노력은 비난 받을 일이 아니다. 다만 적절한 선을 무시하는게 문제일 뿐이다. 스팸메일은 문제지만 이메일을 이용한 홍보 자체는 비난받을 일이 아닌 것 처럼.

포탈에 돈내고 광고 한 것은 괜찮고, 검색결과에 올라가려고 HTML 문서를 잘 꾸미고 키워드를 배치한 것은 비난 받아야 한다면 어딘가 굉장히 어색하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검색엔진으로 필요한 정보(홈페이지)를 찾는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만들 때 검색엔진을 염두에 두고 만든다.
이런 노력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만 일부 업체들이 마술사처럼 거짓말을 하거나 적절한 선을 넘는 것이 문제다.

인기 키워드에 대한 집착만 버린다면 상위등록이 그리 어렵지 않다고 말하고 싶지만, 어떤 경우에는 부득이 전문업체에 상위등록 대행을 맡겨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동안 "믿을 만한 상위등록 업체"를 알려달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특정 업체를 지목할 수는 없다. 대신 좋은 업체를 고를 몇 가지 기준을 함께 생각해보자.

첫째, '상위등록'이 아닌 '마케팅'을 말하는 업체

엄밀히 말해서 상위등록과 검색엔진 마케팅은 다르다. 상위등록은 어떤 키워드에서든 높이 올라가면 그만이지만 마케팅은 고객을 부르고 상품을 파는 활동이다.

검색결과에 먼저 나오는 것은 마케팅 전략의 한 부분일 뿐이다. 적절한 키워드 선정, 홈페이지 구성, 효과분석, 고객 흐름의 설계와 관리 등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검색엔진 마케팅을 하겠다면 조회수만 보고 엉뚱한 키워드를 공략하는 일은 무의미하다. 1000 트래픽(Traffic) 보다는 10명의 고객이 나은 법이다.

검색순위 조작 능력을 자랑하는 업체보다는 마케팅 전략을 말하는 업체를 고르자.

둘째, 고객 방문 그 이후를 말하는 업체

고객은 움직인다. 키워드 검색을 하고, 사이트를 방문하고, 활동을 하고, 다시 찾아온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이 모든 고객 흐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공략 키워드 선택에서 메뉴 이름까지 하나하나 연결 시켜야 한다.

셋째, 합리적인 가격을 말하는 업체

누구나 싼 가격에 흔들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마케팅을 할인 판매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저렴하지만 그래도 돈이 들어간다. 어떤 경우에는 스폰서링크 같은 광고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타겟별로, 예산과 전략에 따라 가격은 다를 수밖에 없다. 때로는 유료 광고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공장에서 기계를 찍듯이 가격을 말하는 업체 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를 찾자. 마술쇼를 하듯이 터무늬없는 가격을 부르는 곳도 마찬가지로 다시 살펴보자.

넷째, 효과분석을 철저히 하는 업체

검색결과 상위에 올라갔다고? 그게 그렇게 대단할까?

트래픽은 얼마나 늘었는가?
고객은 얼마나 늘었는가?
매출은 얼마나 늘었는가?
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ROI(투자수익률)를 말할 수 없다면 투자는 의미가 없다. 로그분석에 효과분석까지 철저히 짚어주는 업체를 찾아보자.

다섯째, 검색엔진 구석구석을 이용하는 업체

통합 검색결과에 먼저 나오려면 디렉토리 상위등록이 중요하다. 그러나 디렉토리는 한계가 뻔한 곳이다. 먼저 나온다는 것 빼고는 차별화도 불가능하다. 자유로운 마케팅이 불가능하다. 웹페이지 검색, 스폰서링크 등 검색엔진 각 검색결과를 총체적으로 이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여섯째, 미디어 믹스(또는 마케팅 믹스) 전략을 말하는 업체

당연한 말이지만 인터넷 마케팅에는 검색엔진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메일, 입소문 등 다른 매체 전략과의 연계가 있어야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때로는 오프라인과의 연계도 필요하다.

종합적인 마케팅 대행사를 찾으라는 의미는 아니다. 이런 총체적인 시각으로 전략을 구사할 줄 아는 곳을 찾으라는 의미다.

일곱째, 장기 전략을 말하는 업체

디렉토리 빠른 등록은 길어야 일주일이면 끝난다. 상위등록이 바로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마케팅은 속전속결일 수 없다.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건 어떤 키워드에서 높이 올라간다는 사실 뿐이다.

제대로 검색엔진 마케팅을 하려면 6개월 내외의 장기전 준비를 해야한다. 이런 정도 기간의 단계별 전략과 경험을 제시하는 업체를 찾아야 한다.


이제까지는 검색결과 첫 페이지 올리기로 충분했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제는 더 큰 효과로 더 큰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 업체를 찾기가 힘든가? 그렇다면 아이보스의 최병관님에게 요구하세요. 위에 모든 것을 말하기 전에 미리 얘기해 주고 체계적으로 마케팅전략을 만든 후 일을 진행하는 분이다.
내가 얘기해 줄 수 있는 것은 이런식으로 마케팅을 해주는 분은 극히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즉, 투자한 광고비용에 대해서는 손해는 보지 않게 해준다는 것이다. 근데 간혹 그걸을 느끼지 못하고 모르는 분들이 있을 뿐이다.

현재 내가 아이보스회원이라고 해서 아이보스 최병관님을 추천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나한테 뭐 떨어지는 것이 있나여...없습니다.
누가 누군가를 추천할때는 내 이름 석자도 같이 따라가기에 그 사람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면 추천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저는 몇 개월간 보고 듣고 느낀 것이기에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판단은 여러분이 하시는 것이니까여...
마케팅
목록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