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2020년 7월 1일부터 2021년 6월 30일까지 #비건 #채식 #비거니즘 #채식주의 등 비건 관련 키워드의 언급량이 160만 건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일 평균 약 4천 건, 하루 최소 1천 건에서 최대 4만 5천 건이 넘는 비건 관련 트윗량이 발생한 것으로, 이를 통해 트위터에서는 일상적으로 비건 관련 대화가 활발하게 이뤄짐을 알 수 있다.
비건은 육류는 물론 유제품, 달걀 등 동물성 식품을 일체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를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패션이나 화장품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동물성 원료, 동물 실험 등을 반대하고, 환경에 도움이 되는 소비를 하는 큰 의미에서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한국채식협회에 따르면 국내 비건 인구는 2008년 약 15만 명에서 2018년 약 150만 명으로 10년 동안 10배 이상 증가했다. 환경, 건강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해 상품을 소비하는 ‘착한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비건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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