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새로운 국가, 메타버스
메타버스에 대한 기사가 IT/경제 지면을 넘어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을 쉽게 볼 수 있게 됐다. 작년부터 서서히 분위기가 조성되더니 올해는 이에 대한 언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해 관련 기사와 검색량이 전년과 비교해 수십 배 증가했다. 하지만 반대로 메타버스를 실제로 즐기고 있거나 경험한 사람을 주변에서 찾기는 생각보다 어렵다. 왜냐하면 메타버스에 대한 실제 사용자가 대부분 MZ세대라 불리는 10~30대 사이, 특히 10대 중심의 Z세대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제트의 ‘제페토(ZEPETO)’는 전 세계 2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10대 이용자가 80%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글로벌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Rpblox)’는 월간 사용자가 1억 명이며, 이용자의 83%가 24세 이하, 55%가 16세 미만이다. 단순히 MZ세대의 이용자 비중이 높은 것이 아니라 메타버스에서 활동하는 시간도 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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