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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티가 들려주는 마케팅 트렌드·796·2024. 08. 20

하반기 마케팅 전략은 이렇게 해볼까요?

ATL, BTL 그리고 TTL까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마케티입니다.


이제 하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고 있는데요.

지금쯤이면 근무 중이신 회사에서도 한 해의 목표 달성을 의한 중간 점검을 마치고,

하반기를 위한 전략을 재정립하고 계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 드리려해요.


남은 하반기에 도움이 될만한 마케팅 전략이 있길 바라면서, 지금 시작할게요!


1️⃣1세대 마케팅 조상님, ATL 마케팅



저는 어렸을 때 TV보는 것을 무척 좋아해서 편성표를 다 외울 정도였어요.

심지어 TV 광고까지 전부 외웠으니, 얼마나 많이 봤는지 감이 오시죠?


가장 인상깊게 봤던 광고인 이준기 님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노래는 지금까지 머릿속에 맴돌 정도에요.


이렇게 10년이 지난 지금도 이 광고가 생각나는 건 브랜딩이 매우 잘 된 사례이기 때문인데요.

이걸 ATL 마케팅이 통했다!고 말할 수 있어요.

근데 ATL 마케팅이 뭐냐고요?


ATL 마케팅은 전국적으로 나이, 성별 등을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에게 도달시키는 마케팅인데요.

불특정 다수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유용하죠.


하지만 명확한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고객 타겟팅을 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광고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점이 있죠.

또한, 양방향이 아닌 단방향이기 때문에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추가로 ATL 마케팅은 굉장히 비싸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이 ATL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나...하며 많은 고민에 빠지기 시작했는데요.


2️⃣고객을 직접 만나다, BTL 



이러한 ATL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BTL 마케팅이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BTL 마케팅은 Below The Line의 줄임말로서, 간단히 말하자면 고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하는데요. 쉽게 팝업스토어, 이벤트, PPL 등이 BTL 마케팅의 사례입니다.


요즘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BTL 마케팅은 바로 팝업스토어인데요.

BTL 마케팅은 소규모로 광고가 진행되기 때문에, 타겟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요.

따라서 수치화하기 수월하고 효율 측정이 가능하죠. 또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서 제품에 반영할 수 있죠.


반면 특정 집단을 겨낭한 마케팅인 만큼, 전체적인 영향력을 높이기에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브랜드 자체의 인지도를 높이기에는 한계가 명확해 영향력 부분에서는 아쉬운 점이 있답니다.


그런데 사실,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는 ATL과 BTL을 섞어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화장품을 예시로 가상의 기획안을 작성해봤는데, 한 번 살펴볼게요!


<2024년 신제품 마케팅 기획안>

7~8월

- 공중파, 케이블 TV 광고 집행

- 환승연애 여성 출연진 협찬


8~9월

- 뷰티 잡지 광고 진행

- 온라인 몰 체험단 이벤트 진행

-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 진행


위 마케팅 기획안을 봤을 때 무엇이 ATL인지 BTL인지 느껴지시나요?

정답은 바로 다음과 같은데요.


ATL 마케팅

- 공중파, 케이블 TV 광고

- 뷰티 잡지 광고


BTL 마케팅 

- 환승연애 여성 출연진 협찬

- 온라인 몰 체험단 이벤트

-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 


이처럼 마케팅 전략에는 ATL과 BTL을 혼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답니다.

두 마케팅 전략은 장단점이 극명하기 때문에, 마케팅 믹스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3️⃣요즘 많이 보는 그것! TTL


위에 소개해드린 기획안처럼 ATL, BTL 마케팅을 함께 사용해도 되지만,

두 개의 전략을 세우기 번거로울 때가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두 개념을 합친 새로운 전략이 나타났답니다.

바로 Throug The Line, TTL 마케팅입니다.

ATL과 BTL 마케팅의 장점이 합쳐진 광고 전략을 뜻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소셜 미디어 광고를 TTL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매체들은 대중매체의 성격을 띠면서도 효율 측정이 가능한데요.

익숙한 SNS 광고를 생각하면 쉬울거에요. 또, 라이브 방송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도 이에 해당 한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에요!


소개드린 내용은 마케팅뿐 아니라 영업이나 기획에도 중요한 요소에요.

관련 마케팅 속에서 기회 창출의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마케팅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이제는 변화에 대한 빠른 적응만이 앞으로의 생존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오늘도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열심히 근무하고 계신 전국의 직장인분들을 위해 마케티가 응원할게요.

그럼 안녕!

마케팅ATLBTLT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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