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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이렇게 안하면 망합니다

2024.08.27 22:57

캡케팅

조회수 519

댓글 1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시는데 GFA를 안하신다?

GFA로 얻을 수 있는 수많은 매출을 잃는거나 다름없습니다.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와이입니다

배너 광고중에서도 성과 내기 어렵다는 GFA광고!

이번에는 GFA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GFA란?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배너광고로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라고도 합니다.

배너광고는 쉽게말해 온라인 전단지라고 생각하시면 편한데요

길을 걷다가 맛있는 떡볶이집 전단지를 받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오프라인에서의 전단지 역할을하는게 바로 온라인 배너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왜 하필 GFA를 해야하는가?

구글, 메타(인스타), 네트워크 배너광고등 굉장히 많은 매체사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왜 하필 GFA를 해야할까요?


1)네이버 포털사이트 노출

그이유는 GFA가 바로 네이버 포털사이트 노출 된다는 장점때문입니다.

최근, 크롬의 사용으로인해 네이버의 이용수가 전보다는 감소한 추세이긴하지만

네이버는 여전히 국내 1위 포털 사이트입니다. 

GFA광고를 하게된다면, 네이버를 이용하는 모든순간에 다양한 지면에서 우리의 상품을 광고할 수 있는데요. 트래픽이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가능하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예를들어 홍대 떡볶이 집을 운영한다고 하면, 홍대 놀이터를가도, 홍대 클럽거리를가도, 홍대 술집을가도 저희 떡볶이집 전단지가 붙어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검색광고와는 달리, 배너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먼저 찾아가는 광고입니다.

검색광고는 소비자가 '니즈'를 가지고 검색을하는 반면, 배너광고는 없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되는 특징이있습니다

예를들어 "홍대맛집" "홍대떡볶이맛집"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홍대에서 식사를 할 약속이 있기때문에 혹은 맛있는 홍대 떡볶이집에서 떡볶이를 먹고싶기때문에 찾아보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한창 점심메뉴를 고민하고있을 11시 30분쯤 인터넷을 봤는데 너무나 맛있어보이는 떡볶이사진이 나오면서 광고를 하고있다? 아마 그대로 떡볶이를 먹게될 확률이 커지게 될겁니다. 


2)자사몰이 없어도 이용가능

메타광고는 픽셀이 있어야지 데이터를 쌓고, 성과를 측정하기가 용이합니다.

다만 스마트스토어만 운영하시는 분들의 경우 픽셀설치가 불가능하여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처럼 스마트 스토어만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네이버의 수많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집행이 가능하기때문에 데이터를 쌓고 측정하기가 좋습니다. 


3) 네이버 쇼핑 FOR YOU

최근 생긴 네이버 쇼핑의 한기능인데요

일단 소비자가 클릭해서 자사스마트스토어로 유입이 될경우, '오늘 클릭한 제품' 혹은 '비슷한 상품' 등으로 AI가 추천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떡볶이광고 배너광고로 스토어로 유입이 됐다면 나중에 '통합'탭에서 '떡볶이'를 검색했을때 검색노출되어 먼저 나타나게되는것이죠. 단순히 '클릭' 한번으로 소비자들에게 더욱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셋팅이 되기때문에 굉장한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클릭만하고 이탈한 고객들에게는 '리타겟팅'이 가능한데요

지속적으로 저희 상품을 네이버의 수많은 지면에서 노출되어 따라다니기때문에 성과가 아주 좋게 나타납니다. 


3. GFA 운영 TIP


1) 타겟

타겟은 연령대, 관심사, 구매의도, 시간대 등 여러가지로 운영을 해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2030에 특화된 인스타보다는 GFA 특성상 35-54 연령대가 타겟인 제품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머신러닝 활성화가 잘되는 META광고와는 달리 GFA는 논타겟보다는 타겟을 좀 더 타이트하게 설정하고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20-30 / 30-40 / 40-50 등으로 연령대를 나눈 후 연령대에 맞는 소재테스트를 진행해본다던지, 나이 + 관심사 조합등으로 테스트를 해본다는지 세분화해서 테스트 및 운영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타겟을 너무 좁히면 모수가 적어져 CPC 단가가 높아질 수도 있지만, 오히려 좁은 모수라도 구매전환이 잘이루어져 수익률은 더 좋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노출 지면

GFA는 네이버와 패밀리 매체등 굉장히 노출될 수 있는 구좌가 많은데요

요새는 인스타처럼 1:1 큰 화면으로도 집행이 가능하며, 밴드같은 곳에도 자연스러운 광고가 가능하기때문에 예산이 한정적이라면 자사와 맞는 FIT에 최대한 먼저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7월부터 타임보드 또한 GFA에서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원래 일정시간동안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진행을 해야했던 타임보드지만, 이번부터 GFA에서도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네이버 메인에 노출될 수 있다는 장점과, 노출 그 이상의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다면 예산이 어느정도 있으신 기업들이시라면 꼭 집행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3) 랜딩페이지

사실 광고는 소비자들을 데리고오는 역할만 해줄 뿐이지, 실제로 구매까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설득력'있는 랜딩페이지가 중요합니다.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걸 왜 사야하야하는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 등을 통해 말해주는것이 좋으며 오프라인과는 달리 직접 보고 구매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리뷰관리도 잘 해주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GFA는 성과형 배너광고이기때문에 성과가 좋지않다면 노출자체를 미뤄주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기때문에 자사와 맞는 타겟과 맞는 소재를 빠르게 테스트 해나가는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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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보여드리는 예시는 제가 최근에 집행하는 업체들의 성과인데요 

제대로만 운영한다면 적은 예산으로도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으니 아직 집행해보시지 않으신 분들은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아직도 GFA를 안하신다면, 지금보이시는것과 같이 GFA로 얻을 수 있는 수많은 매출을 잃는 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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