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이 포털 분야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뉴스서비스 점유율에서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NHN을 앞서가며 격차를 벌이고 있다.
8일 코리안클릭의 포털 뉴스 점유율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주간 페이지뷰(PV) 기준으로 다음이 네이버를 넘어선 후 현재까지 꾸준히 상승해 약 33% 이상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말 대선을 앞두고 포털 간 뉴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 이 격차 수준이 어떻게 변화할지 관심이 모인다.
미디어다음이 네이버와 격차를 넓힌 것은 주요 기사에 대해 연령별, 성별, 접속 지역별 통계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여주는 ‘이 기사 누가 봤을까’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했기 때문이다. 또, 외부 블로거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블로거 뉴스’에 대한 사용자 참여도 확대됐다. 스포츠 섹션의 개편을 통한 동영상 생중계도 뉴스 점유율을 높이는 데 일조했다는 게 다음의 분석이다.
이에 대해 NHN측은 대선 D-100일 앞두고 댓글을 정치 토론장으로 일원화한 것과 최근 뉴스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사용자들이 적응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etnews.co.kr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