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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기초가 튼튼해야...

2007.09.29 11:24

주아V6

조회수 2,105

댓글 2

고객의 구매 과정은 이렇습니다.

1. 구매 욕구 형성
2. 정보습득
3. 비슷한 제품의 분석
4. 쇼핑몰비교
5. 최종 쇼핑몰 선택, 구매

이 과정에서 어느 과정에 참여할 것인가가 매출량을 좌우하게 됩니다.

광고를 하는 목적은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모두가 추구하는 사항은
자사의 이익 확보라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광고를 게재하느냐에 대해 말할 필요가 없다고 보시는
분들은 조금 더 생각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즉, 정보습득 단계에서 노출된 쇼핑몰은 최종 구매단계에서 보다 나은 구매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사항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어떠한 정보습득 단계에서 나의 쇼핑몰을 어떠한 방법으로 노출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 생기게 됩니다.

제품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생길 수 있습니다만,
대표적인 예 몇가지를 들어 보겠습니다.

1. 자체 카페 및 커뮤니티 형성 및 활성화

=> 정보 습득 단계에 깊숙이 관여함으로써 이익 극대화.
노력에 비해 단기적 매출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중장기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30만원선이면 카페를 멋지게 꾸며드리는 업체도 있죠.

"네이버"도 다른 불법적 광고 및 홍보에 대해서는 강력 제재하고 있지만,
카페 홍보는 제재가 없다는 점은 꼭 알아두셔야 하고, 명심하셔야 합니다.

2. 순수 커뮤니티 여러개를 순수한 목적으로 지속적 참여

=> 순수한 목적이 아니라면 쉽게 지칠 수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된다면, 간접적 홍보수단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정 궤도에 오르는 것이 힘들며, 추후 해당 커뮤니티와의 제휴까지도 염두에 둔
양질의 컨텐츠 마련이 관건입니다.

3. 대표키워드에 광고

=> 자금적으로 부담은 되겠지만, 대표키워드는 정보습득 단계에서부터 구매전환까지
효과를 이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대표키워드와 브랜드키워드 중에서 망설이시는 광고주분들이 계신데요,
여기에 사실상 답은 없습니다.
업종과 제품의 종류에 따라 정밀한 분석을 하여 접근하여야 합니다.

4. 그밖에 지식인/블로그/뉴스등에 시간을 투자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 이런 활동이 기본적으로 뒷받침 되어주지 않는다면,
돈놓고 돈먹기식의 접근 방식이므로, 이런 분들은 차라리 부동산 투자가 낫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가령, 뉴스와이드 등 언론사 광고매체에 지나친 상업성으로 접근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양질의 정보성 및 홍보성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지식인 및 블로그 마케팅 방식도 보다 양질의 정보성 내용이 좋겠습니다.
인터넷 마케팅에서 편안하게 완벽한 승자가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방법론이 제기되고는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업체는 보통 쇼핑몰 비교부문에서 경쟁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즉, 정보를 충분히 습득한 고객이 주로 치중하는 가격비교 혹은 쇼핑몰에 대한 신뢰문제에
기대어 구매전환을 노리는 것인데요,

개인적으로 보다 치밀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단타성으로 지금 치고 잠깐 진행하다가 빠진다는 분들께서는 어떻게 보실 지 모르겠습니다만,

장기적이고 안정적 수익기반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보다 계획적인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요약해 보자면, 보통 운영자분들의 마인드가 광고와 홍보를 동일시하고 계신데요,
이렇게 되면 상업적 부문에만 치중하게 됨으로써, 결국 보다 정밀한 경쟁력을 지닌
업체가 나타나게 되면 부진에 빠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광고와 홍보의 개념을 분리시키는 것 하나만으로도 매출의 질과 지속성은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지속성은 곧 성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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