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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어스 칼럼] ROAS? 광고비 손해 보지 않는 계산법 2가지

2024-07-22

초월자JIN

5,416

34

광고비는 도대체 얼마나 집행하면 좋을까요 ?



[지니어스 칼럼]

https://www.i-boss.co.kr/ab-6141-64135

https://www.i-boss.co.kr/ab-6141-64058

https://www.i-boss.co.kr/ab-6141-64184



ROAS? 그게 도대체 뭐지?

매출은 나오는데 앞에서 버는거 같지만 뒤에서 손실보는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ROAS 제대로 아셔야 합니다!



광고는 비용이 아니라 투자로 봐야하며,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검증 과정입니다.

예산이 적을수록 좋은 인사이트를 얻는 데 시간이 더 걸립니다. 또한 ROAS는 높지만 전체 매출 볼륨이 낮을 경우 ROAS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1.원가율 기반 계산


가장 기본적이며 일일예산과 예상 ROAS를 기반으로 월별 순이익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 원가율을 30%로 가정

제품 가격: 50,000원

판매 원가: 15,000원

일일 광고비: 1,000,000원

매출: 2,500,000원

ROAS: 250%

영업이익 계산:

  1. 총 매출: 2,500,000원
  2. 총 판매 원가: 2,500,000원 * 30% = 750,000원
  3. 총 광고비: 1,000,000원

영업이익 = 총 매출 - 총 판매 원가 - 총 광고비 = 2,500,000원 - 750,000원 - 1,000,000원 = 750,000원

따라서, 영업이익은 750,000원입니다.





이처럼 ROAS 150% 일때 400% 일떄 영업이익은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광고는 일,주,월별로 전체적인 평균 ROAS 를 파악하여 전체적인 매출 볼륨을 키우는것도 중요합니다.



2.CPA 기반계산


CPA와 일주일 이내에 최적화에 필요한 전환수를 기반으로 합니다. 메타와 구글에서는 일반적으로 주당 전환수가 50회인 머신러닝 최적화를 권장합니다.

판매가 50,000원

CPA: 20,000원 (구매당 광고비)

50개 구매에 필요한 주간 예산: 1,000,000원

일일예산: 약 150,000원 (1,000,000원 /7일)


이와 같이 머신러닝이 최적화 되기 위한 필수적인 기준으로 평균 CPA를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손익분기점 RO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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