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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1인 기업 마케팅 이렇게 해보세요 (feat. 이커머스)

2024-06-04

피딕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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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정말 소규모나 개인 사업하기 좋은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수시로 듭니다.


이전에 비해 직업도 정말 다양해졌고

여러 서비스와 플랫폼들이 많다 보니

간단한 아이디어만으로도 개인이 혼자 사업하기 너무 좋아진 듯 합니다.

제 주변에도 1인 기업으로 개인 사업하면서 워라밸 수준이 아닌 정말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꽤 많이 보입니다.


그러면서 문득 공통점을 찾게된 게

돈을 벌지만 스케일업하지 못하는 케이스가 많더군요.

그리고 그 중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고 갈피를 못잡아서 헤메는 케이스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마케팅 조금만 해본 사람도 아는 것들을 모르는 분들이 정말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조금만 손 봐주면 더 커질 것 같은 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한 꿀팁을 드리려 합니다

헛돈 쓰지 않을 팁을 드려보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꿀팁 드릴 정도 짬은 됩니다!!

 - 마케팅 현업 10년 (마케팅 전략&리드, 그로스 & 데이터 드리븐, ATL/ BTL 등)

 - 스타트업부터 빅브랜드까지 다수 경험,  모르면 한국인 아닌 회사들 haha



출발점

일단 분야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나눠서 써보려 합니다

이커머스부터 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or 소기업들의 마케팅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는 질문도 시간 낭비죠  돈 입니다  

돈이 없어요 ㅠㅠ


그럼 어떻게 해야됩니까

시간을 써야 됩니다  그리고 노동력을 써야 됩니다

내 노동력을 ㅠㅠ   다 알고 사업시작하신 거잖아요.  맞죠? 맞길 바랍니다.

아니어도 이제 아셨으니 여기부터 출발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돈을 조금은 써봅시다

작은 돈으로 효과를 보는, 가성비 좋은 방법들을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1. 자사몰 관리 (GA4, GTM 활용)

이커머스니까 웬만하면 자사몰이 있으실거라고 봅니다.

없다면 만드세요.  커머스 플랫폼만 의존하지 마세요.

쉽게 갈 수록 비용이 높아지고, 자율성이 떨어집니다.


카페24, 아임웹 등 자사몰을 오픈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난이도가 더 쉬워졌습니다.


정말 쉽습니다.

도메인 사고, 디자인 꾸미고, 결제 붙이면 끝.

그리고 상품 올리면 됩니다.

이미지 준비, 상세페이지 준비 등 기본적인 것들은 따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이 정도들은 다 하셨을거라 믿습니다.


제가 드릴 꿀팁은

'자사몰을 운영 해라' 하고 끝나면 말이 안되겠죠?!

포인트는 GA4와 GTM 활용입니다.


먼저 구분을 해드리면

GA4는 분석 툴이고

GTM은 태그 관리 툴입니다


GA4는 트래픽, 결제 전환, 전환 상품, 유입 경로 분석,  유저 데이터 분석, 페이지 성과 등 

내 자사몰에 대한 다양한 분석 데이터들을 제공해줍니다.

분석 툴들이 많지만  GA4를 쓰세요. 

GA4 만큼 다양한 분석 데이터와 다각도 분석을 제공해주는 툴은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무료!!    안그래도 돈 없는데 무료! 얼마나 좋아!!

유료 버전도 가능합니다.  근데 이건 정말 비싸고, 굳이 안써도 됩니다.

정말 데이터가 어마하게 들어오는 사이트들에 필요한 겁니다.

(월 이벤트 수 50~100만 이상일 경우, 쓰세요.  정확한 기준은 ga4 공식 가이드 문서에 있습니다.)


GTM은 태그 관리 툴입니다.

음..이건 조금은 어려울 수 있어서 간단히 설명 드리면

(디테일한 설명은 자바스크립트와 데이터 관련 지식이 필요 합니다 하하 ^^;)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는,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해주거나

뒤에서 설명드릴  메타 광고, 구글 애즈 광고 운영 효율을 높여줄 수단입니다.

GTM을 써서 트래킹 셋업을 하느냐 안하느냐는 정말 큰 차이가 납니다!

정말 큽니다.  사실 이거만 해도 큰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이거 하려고 자사몰 운영하라고 말씀드린거라고 보셔도 됩니다.


구글 애즈, 메타는 머신러닝 기반 광고 매체인데요

광고를 돌릴 때, 어떤 광고를 보고 사람들이 결제를 했는지 추적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 추적을 쉽게, 그리고 정확도 높게 셋업할 수 있는게 GTM입니다.


한 가지 문제는 GA4, GTM 셋업은 html 태그를 심어야 됩니다.

카페24, 아임웹같은 서비스는 쉽게 할 수 있도록 해놓긴 했는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몰 운영은 가급적 저 두개 서비스를 쓰세요)


이럴 때 도움이 필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이런 거에 돈을 조금 쓰세요!

10만원 정도면 셋업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대행사를 이용한다면, 대행사에 문의하시고

크몽에도 많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2. 광고 매체는 인스타그램 광고, 구글 애즈!

두 번째 팁은 1번과 이어지는 팁입니다.

광고 매체는 네이버를 먼저 떠올릴 수도 있을 거 같은데요

저는 인스타 광고, 구글 애즈를 추천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경험 상)

네이버는 아직 커머스 최적화된 머신러닝 광고 매체라고 생각 되진 않습니다.

물론 GFA 활용 잘 하시는 분이나, 대행사도 많긴 합니다.

근데 잘하는 사람 아니잖아요. 대행사 아니잖아요. 

마케팅 잘 모르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꿀팁이니까!

인스타 광고 (메타 광고)와 구글 애즈는 머신러닝이 효율이 좋습니다.

제 경험과 제 주위 현업분들의 정보를 조합해도 여전히 인스타에 광고 집행 비율이 높습니다

전환이 잘되거든요.  GTM 으로 전환 추적까지 해두면 최곱니다!!

그리고 메타 광고 돌릴 때, 인스타만 하세요. 페북은 안해도 됩니다. 정말 안해도 됩니다.


구글 애즈에서 특히 pmax와 디맨드젠 캠페인을 적극 활용하세요

검색광고보다 확실히 pmax와 디맨드젠 캠페인이 구매 전환/결제 전환 효율이 좋습니다.


광고비는 얼마가 적당한가?

추천은 메타, 구글 캠페인 별로 일 3만원씩 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근데 하나만 일 3만원해도 한달, 30일이면 90만원입니다 ㅠㅠㅠㅠ

그래서 현식적으로 추천하면 한 매체를 정해서 (메타나 구글)

캠페인 하나만! 일 1~3만원씩 가능한 정도로 광고를 운영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추천은 3만원입니다.  머신러닝이 학습을  빨리 할수록 효율이 빨리 오릅니다.

그리고 한번 설정한 예산은 꾸준히 유지해주세요. 예산을 바꾸면 머신러닝 학습이 무너집니다.


'그냥 예산 걸고 돌려라' 아닙니다

 a. 목표 세팅은 구매 전환/결제 전환으로 해야 됩니다. (GTM 필요)

 b. 캠페인 하나에 광고 세트 설정하고, 광고 소재를 여러 개 올려서 광고 성과 테스트 하세요.

 c. 성과가 좋은 광고 세트나 소재는 남기고, 디벨롭해서 더 테스트 하세요.

 d. 성과가 좋은 이유를 분석하세요.


광고는 그냥 걸어 놓는 게 끝이 아닙니다.

운영하면서 효율을 체크하고, 성과 분석하고, 디벨롭 해야 효율이 올라갑니다.

그러다 보면 광고비 100만원에 천만원, 2천만원 매출이 나오는 겁니다. 

그냥 머신러닝에 다 맡기시는게 아니에요! 매체의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효율을 올리세요!



3. 숏폼 활용

이건 무조건 하세요.

인스타 피드, 스토리보다 숏폼 영상을 만들고 유튜브 쇼츠, 틱톡, 릴스에 올리세요.

(인스타 계정도 관리를 할 수 있는 리소스가 된다면 하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순위를 숏폼에 두시라는 말씀!)


내 상품을 10만 번 노출시키려면

 - 인스타 피드, 스토리 얼마나 올려야 될까요?

 - 광고로는 얼마를 써야 가능할까요?

인스타 피드, 스토리로 솔직히 거의 불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이고 이제 막 시작하셨잖아요.

광고비 간단하게 긍정적으로 계산해서

 cpm 5,000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cpm은 1천번 노출할 때 비용.)

 1천 x 100 = 10만,  그럼 50만원 써야됩니다.

근데 막 시작한 사업, 광고 cpm이 5천원 쉽지 않습니다. 


그럼 숏폼은!

일단 돈 안듭니다.

핸드폰 있잖아요! 촬영하고, bgm 선택해서 올리세요! 끝

그리고 기다립니다...계속 올리세요 계속....

이게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그러다 터지는 컨텐츠가 나옵니다.

영상 꾸밀 필요 없습니다. 영상 찍고 간단한 자막 처리만 하셔도 되요.

대신 영상 컨텐츠 (내용)을 간결하고 분명하게만 하세요. 위트가 가미되면 더 좋구요.

유튜브 채널 운영하는 것처럼 아주 헤비하게 준비하고 완성도 있는 영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그렇게 만들어진 서비스가 아니에요.

숏!!폼! 이잖아요!!

쉽게 만들고, 쉽게 올리세요!

숏폼을 많이 보면서 다른 제품이나 브랜드 영상들도 참고해보세요.

간단한 스토리텔링도 좋고, 정보성도 좋습니다.   

톤앤무드에 맞춰 간결하고! 깔끔하게!


영상은 정말 못하겠다라고 한다면

이부분 정도는 외주 맡겨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숏폼 잘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대행사보다는 스튜디오나 영상 서비스하는 곳들로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4. 바이럴

바이럴은 중요도가 아주 높다고 하기엔 조금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하는 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오가닉 바이럴이 확산되면 최고의 상황입니다...만!

이건 우리가 할 수 있는게 아니죠... 기도 메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조금씩이라도 체험단을 통해 제품 홍보를 해주는게 필요합니다.

사업자나 브랜드가 직접 전달하는 것과 소비자가 전달하는 메세지의 느낌은 다르죠.

개인적으로는 인스타보다는 블로그 체험단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바이럴을 통해 기대하는 건 긍정 피드백과 정보 전달입니다.

인스타는 비주얼이 부각 되는 매체여서 정보 전달에 적합한 매체는 아닙니다. 

내 상품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고객의 입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기 좋은 곳은

블로그나 커뮤니티 체험단이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체험단은 제품 제공만으로도 되고, 유상 혜택을 제공해서도 가능합니다.

추가 팁을 드리면 기존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리뷰 이벤트, 블로그 리뷰 이벤트들을 활용해보세요.

이 부분은 각자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믹스해서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비용 요약

돈이 없을 때 ㅠㅠ 쓰는 방법이니까

비용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1. 자사몰 GA4, GTM 설치 대행 (10만원)

2. 인스타, 구글 광고 일 1~3만원씩 (월 30~90만원)

3. 숏폼 (직접 합시다. 0원!)

4. 바이럴 (제품 제공 또는 유상 20~30만원)


1번은 일회성 

3번은 무료

2번 광고는 상황에 맞춰서 (추천은 최소 일 2만원!)

4번 바이럴은 주기적으로, 가급적 제품 제공으로만! 필요할 땐 유상도 적절히!



음.. 일단 최대한 열과 성을 다해 썼습니다.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고 쓰긴 했는데..(최대한 쉽게 쓰려고 했습니다!)

바로 이해 안되시더라도 이거 보시고 웹에서 찾아보시면서 스터디만 하셔도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마케팅을 잘! 한다는 건 사실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이나 소기업에서

간단히,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찾고, 활용해보세요! 화이팅입니다!!!

스타트업마케팅마케팅초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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