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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Marketing Platform·33·2024. 10. 16

GA4 기여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기여 채널 경로에 대해 알아보자 | 지아이코퍼레이션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전문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코퍼레이션에서 퍼포먼스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Annie입니다~!😊


구매, 예약완료, 문의접수 등 각 웹사이트마다 어떤 목적을 위해 여러 채널을 운영하거나 또는 다양한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기도 하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는 구매가 많이 발생하는데, 비용을 꽤 들이고 있는 유튜브에서는 전환이 미미한데 과연 유튜브의 기여도는 정말 없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길때도 있죠🤔


그래서 오늘은 GA4를 활용한 기여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GA4 기여 분석



GA4 계정으로 들어가면 맨 좌측 바이 '광고' 탭이 있습니다.

'광고' 탭 내 '기여 분석 경로'로 들어가면 그림의 3번처럼 초반/중반/후반 터치포인트를 볼 수 있어요!



하단에는 기여 경로 채널에 대한 상세도 확인 가능합니다.


GA4에서는 기여 분석 모델 총 7가지가 존재해요!

기여 분석 모델이란, 전환 경로에서 구매(전환)에 대한 기여도를 '터치포인트'에 어떻게 할당할지 정하는 규칙을 말해요!



각 기여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1.첫번째 클릭

- 고객이 상호작용한 첫번째 채널이 전환에 100% 기여했다고 보는 방식

(*90일 전 상호작용 채널에는 기여도 부여되지 않음)


​2. 마지막 클릭

- 전환 전에 고객의 클릭 연결이 발생한 마지막 채널에 전환 가치의 100% 부여

(*직접방문은 기여도가 부여되지 않음)


3. 위치 기반

- 첫 상호작용과 마지막 상호작용에 각 40%의 기여도 부여

- 나머지 20%의 기여도를 중간 상호작용에 고르게 배분​


​4. 시간 가치 하락

- 전환에 근접한 시점에 발생한 터치포인트에 더 많은 기여도 부여


​5. 선형

- 전환 전에 고객 클릭이 발생한 모든 채널에 균등하게 기여도 배분


6.데이터 기반

- 머신러닝 알고리즘 사용하여 전환을 유도할 가능성이 가장 큰 터치포인트 파악

- 가능성을 바탕으로 각 터치포인트에 전환 기여도 부여


7. Google Ads 우선 마지막 클릭

- 전환 전에 고객의 클릭 연결이 발생한 마지막 Google Ads 채널에 전환 가치 100% 부여



우리 브랜드 제품은 구매까지 이어지는데 고민이 많이 필요한 고관여 제품이라 첫번째, 두번째, 마지막 터치포인트까지 모두 기여도 배분이 필요하다면 5번의 '선형' 모델을 적용시킬 수 있겠죠?


위와 같은 '기여 분석' 보고서를 통해 우리는 특정 매체 및 광고가 전환에 미친 영향력을 파악하고, 관심을 보인 고객이 전환까지 이르는 경로 및 터치포인트를 분석하고, 전환 발생하는데 있어 일반적인 경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GA4 기여 분석 보고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더욱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고 지아이코퍼레이션의 칼럼에서 더 많은 GA4, 애널리틱스, 루커스튜디오 정보 얻어가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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