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배너광고 효율 높이는 꿀팁

비디오스튜의 영상 콘텐츠 제작 팁·803·2024. 08. 13

라이브커머스의 숏폼 영상 콘텐츠 전략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를 한 번에 공략하기

요즘 비디오스튜를 통해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과 쿠팡 숏츠에 영상을 배포하시는 고객님들의 사례를 많이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솔루션 차원에서 좀 더 도움 드릴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이 있을지 고객 인터뷰와 리서치를 병행하면서, 라이브 커머스에 숏폼 영상을 업로드하시는 분들의 생각(?)을 약간이나마 이해하게 되었죠.


그리고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를 공부하다보니 일타이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원 소스 멀티 유즈할 수 있으며, 실제 라이브 커머스의 숏폼 섹션에서 워킹할 수 있는 영상 포맷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

일단 숏클립과 쿠팡 숏츠를 이야기 하기 전에 이 포맷들이 속해 있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쿠팡라이브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릴께요.


이 플랫폼들은 홈쇼핑의 테마를 그대로 모바일로 가져와서 C2C로 고객에게 직접 홈쇼핑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TV 홈쇼핑의 경우 일방향으로 정보가 제공될 수 밖에 없지만 모바일의 경우 사용자들과 직접적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세일즈 측면에 장점이 있죠.


그래서 딴 이야기지만, TV에서 하던 홈쇼핑의 포맷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맞냐는 이야기도 있다고 해요. 일방향 정보전달에 최적화된 포맷을 소통이 가능한 무대에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는 듯 자연스러운 소통이 어울린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상 소규모의 커머스 기업들에서 매일 라이브 홈쇼핑을 진행하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하죠.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는 이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섹션입니다. 라이브 영상을 일부 클립화 하는 것 외에도 직접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자유롭게 올릴 수 있죠.


또한 CPC 과금 방식이 아니라 매출 발생 시 3%~5%의 수수료가 발생된다는 점도 일단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 상세 스펙 비교

커머스 사업자 분들과 이야기를 해보니, 딱히 어떤 플랫폼이 더 우위에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제 시작해보려는 생각이시라면 이 글에서 제안드리는 방법으로 두 플랫폼을 동시에 공략하시면서 좀더 우리 제품에 맞는 (반응이 오는) 채널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두 플랫폼의 영상 스펙 관련되어 간단히 비교한 내용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영상 최대 길이와 업로드 가능한 화면 비율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쿠팡에서 제공한 숏츠 가이드에 의하면 숏츠를 통해 매출로 연결된 통계를 제시하며 적절한 영상 길이를 30초 이하로 추천하더라고요.


그렇다면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에 모두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영상 최대 길이는 사실 상 중요하지 않고 30초 정도 길이의 영상, 그리고 9:16 비율의 영상이라면 일타이피가 가능합니다.


숏클립 및 쿠팡 숏츠에 어울리는 영상

비디오스튜의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대부분 제품 관련된 이야기나 타겟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성 콘텐츠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계셨습니다.


확실히 paid marketing에서 쓰이는 광고 소재와는 결이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고객들의 후기를 가공한 콘텐츠나, 제품의 구체적인 사용방법 등의 콘텐츠로 꾸준히 업로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숏클립 및 쿠팡 숏츠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

또한,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에서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템플릿 아이디어입니다. 약 200자 정도의 스크립트를 구성하시면 저희가 제안드리는 적절한 길이로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각 템플릿을 직접 체험해보실 수 있는 링크도 아래에 준비하였습니다.


라이브커머스 템플릿 01.


이 템플릿으로 직접 만들어보기


라이브커머스 템플릿 02.


이 템플릿으로 직접 만들어보기


라이브커머스 템플릿 03.


이 템플릿으로 직접 만들어보기


라이브커머스 템플릿 04.


이 템플릿으로 직접 만들어보기


이번 칼럼에서는 네이버 숏클립과 쿠팡 숏츠를 효과적으로(라고 쓰고 일타이피라고 읽는)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려 보았습니다.


TL;DR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들어갑니다.

  • 30초 정도 길이의 스토리텔링 영상을 업로드하세요.
  • 광고 스럽지 않은 광고를 지향하세요.


라이브 커머스에서 숏폼 섹션을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원문출처: 비디오스튜 블로그

라이브커머스숏폼동영상쇼핑라이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비디오스튜
AI 온라인 동영상 편집기 비디오스튜입니다. 저작권 걱정없는 AI보이스, 배경음악, 스톡 동영상/이미지, 움짤과 함께 슬라이드 기반의 간편한 영상 편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스튜매니저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