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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사이트·638·2024. 03. 13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6가지 전략

충성 고객이 중요한 이유

충성 고객은 리텐션이 높기 때문에 기업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며 브랜드의 홍보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죠. 또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경제적이며 효율적입니다. 기존 고객은 이미 우리 기업과의 관계가 형성된 상태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으며, 새로운 제품이나 브랜드로의 전환이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면 기업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브랜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브랜드의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6가지 전략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1️⃣고객 의견에 귀 기울이기

실제 우리 고객들의 이야기와 감정 등을 듣고, 서비스 개선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문조사나 고객 인터뷰 같은 방법을 통해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함이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고객의 만족도는 자연스럽게 상승합니다. 만족도가 높은 고객은 곧 충성도도 높아지게 되죠.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것은 고객과의 소통 창구를 열어두는 것을 의미하므로, 서로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 기업과 함께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니까요. 이는 고객들이 기업과의 관계를 더욱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을 갖게 만들어, 충성 고객으로 거듭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맞춤화된 경험 선사하기

개인별 맞춤 서비스, 맞춤형 광고 등의 경험은 고객과의 깊은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각각의 고객은 독특한 취향과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렇게 차별화된 요구 사항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기업과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즉, 고객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 맞춤화된  경험할 때, 비로소 자신을 중요시 여기는 기업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맞춤화된 경험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주며,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형성케 합니다. 만족도가 높은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우리 브랜드나 제품을 계속 선택하게 되어 충성 고객으로 거듭나게 되죠.

3️⃣특별한 혜택과 할인 제공하기

멤버십을 통해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혜택이나 할인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추가적인 이익을 고객에게 제공하면, 고객들은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느끼게 됩니다. 이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상승시키며,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하게 만들죠. 나아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좋은 인식도 형성하게 됩니다.


4️⃣탁월한 고객 서비스 제공하기

 한 연구에 따르면, 고객의 89%는 구매 결정 시 최초 문의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50%에 달하는 고객이 안 좋은 고객 서비스를 한 번이라도 겪으면 경쟁 브랜드로 이탈하겠다고 답했죠. 그러므로 좋은 고객 서비스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중요합니다. 만족도가 높은 고객은 우리 브랜드와의 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고객이 만족할 때마다, 기업을 선호하게 되고, 이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속 선택하고자 하는 이유로 이어집니다.

5️⃣끊임없이 브랜드 개선하기

새로운 기술의 도입, 경쟁사의 혁신, 소비자들의 요구 변화 등으로 인해 시장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지 않는 기업은 경쟁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개선함으로써, 기존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고객들은 혁신적인 최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기능 추가, 향상된 품질, 사용자 경험의 개선 등은 고객들에게 끊임없는 만족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6️⃣소셜미디어와 커뮤니티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기

소셜 미디어나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들은 기업과 손쉽게 소통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은 고객들이 기업과 연결되고, 특별한 관심을 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하여 충성 고객으로 만들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와 커뮤니티는 고객들 간의 상호작용과 정보 교류를 촉진하는 플랫폼으로도 작용합니다. 기존 고객들이 서로 소통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충성도가 형성될 수 있죠.



지금까지 충성 고객이 중요한 이유와,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6가지 방법의 공통적인 핵심은 결국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과 고객과 활발하게 ‘소통’해야 한다는 것이었죠. 이를 참고하여, 우리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강력한 힘이 되어줄 충성 고객을 확보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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