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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커브 곡선을 그리기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 이야기·5,744·2019. 10. 04

퍼포먼스 마케팅 기초 가이드

퍼포먼스 마케팅 기초 가이드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 비즈니스 성과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에 광고비를 집중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인지 중심의 지표를 버리고 행동 중심의 지표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ROAS의 중요성이 극대화되는 요즘, 퍼포먼스 마케팅은 반드시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2020년까지 1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균 62% 브랜드 마케팅 예산이 퍼포먼스 마케팅에 투자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중 57%가 SNS를 주요 마케팅 채널로 사용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퍼포먼스 마케팅은 판매, 구독, 클릭 등 구체적인 행동이 발생할 때 비용을 지불하는 온라인 광고, 마케팅을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전환 비용(CPA)와 같은 지표들을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합니다. 여기서 전환은 구매, 가입, 상담 등 목표행동을 말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CPA 네트워크, SNS, 블로그, 모바일 사이트 등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가능한 인바운드 마케팅입니다. 인플루언서나 제휴 블로거 같은 제 3자가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2020년까지 전 세계 광고비의 절반이 온라인에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TV나 인쇄물 같은 전통적 광고를 뛰어넘게 될 것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끊임없이 최적화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원리는?


가상 시나리오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민주씨는 Sas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부서를 운영하며,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상인들에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녀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더욱 구매력 있는 고객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상현씨는 디지털 브랜드를 홍보하는 B2B 블로그, 스프트웨어 리뷰 사이트, 온라인 코스 플랫폼, 미디어 사이트로 구성된 CPA 네트워크를 운영 중입니다. 상현씨의 CPA 네트워크는 많은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홍보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얻기 위해 관계자들을 정기적으로 참여시킵니다.

민주씨는 상현씨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민주씨는 내부 목표를 고려하여 상현씨와 신규 고객 1명당 15 만원을 지불하는 CPA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계는 서로 이익이 됩니다. 민주씨의 스타트업에는 건전한 ROI를, 상현씨의 CPA 네트워크에는 수익성 좋은 커미션을 제공합니다. 

상현씨의 CPA 네트워크는 배너 광고와 상황별 텍스트 링크로 민주씨의 웹사이트를 프로모션 합니다. 웹 방문. 웹 방문자들은 이런 광고와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민주씨의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누군가는 상현씨에게 15 만원의 커미션을 제공하는 경로로 계약하게 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비용은?


아래와 같은 기준들로 개별 캠페인들의 비용이 지불됩니다. 
  • 판매에 따른 지불
  • 전환에 따른 지불
  • 클릭에 따른 지불
광고주는 판매에 따른 지불을 선호합니다. 트래픽에서 판매대금이 발생할 때만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전환에 따른 지불은 특정 행동(무료체험, 뉴스레터 구독, 설문 응답 등)이 발생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클릭에 따른 지불은 광고주가 지정한 특정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약속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유형


퍼포먼스 마케팅은 여러 스타일을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방식입니다. 일반적 유형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1.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는 웹사이트의 색, 레이아웃, 테마를 닮도록 특별히 고안된 방식입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더욱 높은 전환률을 낼 수 있게 정규 콘텐츠 사이에 배치됩니다. eMarketer는 올해 미국내 네이티브 광고의 디스플레이 점유율이 60%에 근접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2. 스폰서드 콘텐츠
웹사이트나 콘텐츠 생산자들이 광고주의 의뢰로 제작하는 콘텐츠로, 내용은 자신의 기존 콘텐츠와 비슷합니다. 비용 지불 방식에 따라 후원과 광고로 구분됩니다. 

3. SNS 마케팅 
SNS에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트래픽과 참여(댓글, 좋아요, 공유 등)를 얻는 방식입니다. SNS 마케팅은 e커머스의 주요 동력입니다. 중소기업의 71%는 올해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SNS를 활용하기로 밝혔습니다.

4. 검색엔진 마케팅
검색엔진 마케팅은 검색 엔진에 비용을 지불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얻는 방식입니다. SEM으로 브랜드는 검색 광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목표 키워드를 선택하여 검색 엔진 상단에 나타나는 광고를 만듭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장점


퍼포먼스 마케팅은 추적 가능성, 높은 ROI, 낮은 위험성, 높은 광고도달률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100% 측정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나 네트워크를 통해 트래픽 변화와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적 정확도가 높고 조건 달성 후에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험성이 낮습니다. 지불 금액을 미리 설정하기 때문에 투자 수익률을 관리하기도 용이합니다. 

배너 광고, 블로그, 이메일, 페이스북 그룹, CPC 광고, 리뷰, 유튜브 등. 퍼포먼스 마케팅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60%의 소비자가 블로그 리뷰나 SNS 게시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중요합니다. 구매자의 약 95%가 구매 전 온라인 리뷰를 읽습니다.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70%는 구매 결정시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팁


당신의 사이트에 양질의 트래픽이 있더라도, 효과적인 랜딩 페이지나 제안 없이는 전환이 어렵습니다. 텍스트 분량 제한, 집중력을 유도하는 이미지, 프로세스 확인 등이 중요합니다. 

1. 캠페인 A/B 테스트 실행
전환을 최적화하려면 어떤 사용자가 클릭할 가능성이 높은지 알아야 합니다. A/B 테스트로 마케팅을 조정하고 효과적인 캠페일 만들어야 합니다. 이메일을 예로 들면 아주 유사한 두 가지 캠페인을 만들어, 둘 사이의 변수(주제, 이미지, 헤드라인 등) 하나만 변경하는 겁니다. 어떤 이메일이 더 많이 열리고 클릭률이 높으며 판매를 이끌어내는지 측정하세요.

2. 트래픽 소스 모니터링
단순히 트래픽 수치만 확인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소스에서 오는지 타깃 고객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3. 데이터 분석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모바일 방문자와 PC 방문자, 클릭-전환 비율, 체류 시간, 바운스 속도, 트래픽 소스 등 캠페인의 많은 요소를 추적하면 적절한 시점에 원하는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는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동향


퍼포먼스 마케팅 업계는 연평균 1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의 2,300여 퍼포먼스 마케터는 2018년 설문조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이 브랜드 마케팅을 앞지른 이유를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유연하고, 범위가 넓습니다. 성과에 따라 비용을 지불합니다. 지출이 투명합니다. 위험도가 낮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이런 역량들을 요구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앞지르는 능력. 영상, 그래픽, 웹디자인, SNS 콘텐츠 등에 필요한 크리에이티브.

각 프로세스에 필요한 인력을 연결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데이터 해석 및 고객 동향에 따른 전략 변경. 프로그램 구매.

퍼포먼스 마케팅 팀은 수익을 창출할 책임이 있습니다. 100명 이상으로 구성된 팀 중 25%가 연간 5천 만 달러 이상의 퍼포먼스 마케팅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한 진보


퍼포먼스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진보입니다. 신속하게 상호작용하는 최적화된 전략으로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마케팅의 규모와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더욱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보다 정확한 데이터와 높은 ROI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습니다. 고객 기반을 확장하고 강력한 ROI를 유지하고, 원하는 속도로 실제 비즈니스 결과를 얻으려면 전략적 계획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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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키
안녕하십니까. 올해로 온라인마케팅 10년차
"아나키"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김대웅이라고 합니다.

현재 제이커브인터렉티브라는 광고대행사 및 MCN을 운영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탑 클래스의 마케팅 에이전시로 거듭나고 싶은 포부를 지니고 있습니다.

H: http://j-curve.co.kr
B: http://blog.naver.com/j-curve

마케터 아나키의 비즈니스 이야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etdTJkBYIgn4iiwbB-NM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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