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믹스의 기본 전략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9 - 미디어 믹스의 기본 전략
미디어를 그 역할에 따라 구분하면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소개할 구분 방법은 미국의 한 광고 전문회사에서 제시한 것으로 보편화된 내용은 아니다. 하지만 그 개념 자체는 보편화되어 있으므로 설명의 편의성을 위해 차용하고자 한다. 미디어를 역할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하면 ‘Originator – Assist – Converter’로 나눠볼 수 있다. Originator는 고객으로 하여금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매개하는 성격의 미디어를 말한다. 주로 오프라인 광고가 이에 해당한다. 온라인에서는 SNS 광고가 이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Assist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미디어를 말한다. 주로 블로그가 이런 역할을 담당하였다. 마지막으로 Converter는 전환으로 연결시키는 역할의 미디어를 말한다. 주로 검색광고가 이 역할을 담당한다.
이 세 가지의 미디어가 적절히 조합되어 있을 때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에서 결혼정보회사 듀오의 광고를 다시 예로 들어보자.
[그림. 듀오의 미디어 믹스]
복습 차원에서 앞에서 설명한 AISAS 모델로 다시 설명해보자. 결혼정보회사의 서비스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고객이 지하철 광고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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