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을 고려하는 이유와 방법
커뮤니티 마케팅이란
커뮤니티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커뮤니티는 네이버 혹은 다음에서 제공하는 카페(예, 중고나라)와 독립된 사이트(예, 디시인사이드) 형태를 모두 포함한다.
커뮤니티 마케팅을 고려하는 이유
커뮤니티 마케팅을 고려하는 이유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① 잠재고객 혹은 타겟고객 공략이 가능하다.
사업자의 상품과 관련성이 높은 커뮤니티들이 개설되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발이식이 상품이라면 대다모(탈모 커뮤니티)가 있고, 치과라면 철도청 카페(치아교정 커뮤니티)가 있다. 이들 커뮤니티의 회원은 사업자가 표적하고 있는 고객과 일치할 수 있어 높은 마케팅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② 바이럴 효과
커뮤니티에는 잠재고객들이 모여 있으므로 사업자의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전파되는 효과가 있다. 이는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③ 검색 결과 반영
커뮤니티에 게재되는 글은 검색 결과에 곧잘 반영되는 편이다....
댓글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