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텐션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리텐션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였으나 구매를 하지 않고 이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대략적으로 추슬러보면 다음과 같은 경우의 수들이 있을 것이다.
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아니어서
웹사이트에서 사업자가 제시하고 있는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아닌 경우 다른 곳을 찾기 위해 이탈한다.
② 고객이 원하는 조건이 아니어서
사업자가 제시하는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맞기는 하나 가격 등의 구매 조건이 맞지 않는 경우 다른 곳을 찾기 위해 이탈한다.
③ 사업자를 신뢰할 수 없어서
사업자가 제시하는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맞기는 하나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구매를 보류할 수 있다. 웹사이트 디자인이나 구성, 게시판에서의 고객 응대, 전화 통화 등 다양한 항목들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
④ 상품을 찾을 수가 없어서
안타까운 경우라 할 수 있는데,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사업자가 잘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웹사이트에서 직관적으로 찾기가 힘들어 탐색을 포기하고 이탈하는 경우다. 이는 키워드광고 시 키워드별로 그에 적합한 랜딩페이지를 매칭시켜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⑤ 충동 구매 방지를 위한 구매 보류
지금 당장 구매할 수도 있으나 충동 구매를 고객 스스로 방지하기 위해 구매 결정을 하루 혹은 며칠 뒤로 보류시키기도 한다.
⑥ 합리적 소비를 위한 구매 보류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으나 다른 사업자의 상품과 비교하기 위해 찜을 해놓거나 장바구니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