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노출의 네 가지 방법
검색 노출의 네 가지 방법
온라인마케팅에서 검색엔진은 두 말할 나위 없이 매우 중요하다. 검색을 하는 고객은 구매 가능성이 높아 이들을 홈페이지로 방문시키면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검색엔진에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키워드광고
검색 노출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키워드광고에 등록하는 것이다. 키워드광고는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므로 검색을 이용하는 고객을 방문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단 효과가 높은 만큼 키워드광고 영역에 노출되기 위한 경쟁이 심하고, 경쟁의 결과 비용이 크게 든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키워드광고 최적화의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효과보다 비용이 더 클 수 있다.
② 검색 등록
검색엔진에 업체 정보 및 사이트 정보를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등록하면 지역정보 검색 결과 및 사이트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된다.
등록은 무료이므로 무조건 이 영역에 등록하는 것이 정석이다. 하지만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어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경쟁 업체가 많은 경우 그 중 일부만 상위에 노출이 될 수 있는데,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주체는 검색엔진이다. 검색엔진은 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계산식을 설정해놓음으로써 등록된 사이트의 순위를 결정한다. 그런데 이 계산식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정확한 원리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에는 우리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어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순위가 바뀌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③ 검색 바이럴마케팅
검색엔진에서는 검색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게시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한다. 그 공간은 블로그, 카페, 지식인이 대표적이다. 이곳에는 사이트를 직접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한 차이점이다. 그러므로 사업자에게 유리하게 작성한 콘텐츠가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홍보 효과를 가져가도록 한다. 이를 ‘검색 바이럴마케팅’이라 한다.
직접적인 홍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