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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10] 직원
아는 외식업 대표님들이 부산에 놀러 오셨습니다. 오신 김에 부산 외식업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계신 대표님들을 만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함께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당연히 외식업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제가 중요한 깨달음을 얻은 것은 직원에 ...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9] 재구매하지 않는 고객
`우리 제품을 구매했지만 재구매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 신경 쓰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죠?` `우리 식당에 한번 왔지만 다시 오지 않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야 다시 오실까요?` 우리에게 한 번 왔던 고객이 다시 오지 않는다면 매우 속상한 일입니다. 당연히 신경이 ...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8] 새로운 시도
`저희 학원 YC College 마케팅 노하우인데 이걸 다 알려줘도 돼요? 어쩌면 저희 경쟁사가 될 수도 있잖아요.` 학원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강의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나름대로 내가 가진 노하우를 다 알려드리기 위해서 YC College가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7] 진짜 구매 이유를 통한 차별화
`스타벅스 매장은커피만 파는 곳이 아닙니다. 제3의 공간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표면적으로 사람들은 스타벅스에 커피를 마시러 갑니다. 하지만 진짜 가는 이유는 단순히 커피가 아니라 공간을 이용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제가 사업에서 차별화에 관한 고민을 할 때...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6] 진심
`성공 비결은 대표가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대하는 회사에 투자를 했습니다.` 투자사 대표님과 식사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유명한 스타트업에 투자를 해서 멋진 성과를 만드신 분이셨습니다. 투자를 결정할 때 중요한 기준이 있었다고 여쭤봤더니 저렇게 ...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5] 고객, 단골 그리고 팬
고객: 내 제품을 한 번 구매한 소비자 단골: 내 제품을 자주 구매한 소비자 팬: 내가 무엇을 팔아도 사주는 소비자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작가인 박종윤 대표님 강의에서 들었던 고객, 단골과 팬을 정의한 내용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어떻게 고객이 단골과 팬이 ...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4] 고정관념 깨기
강의 시간에 자주 여기에 대한 적절한 답이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그러면 각자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번호를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한 개의 답만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제가 다시 물어봅니다. `제가 혹시 정답이 한 개라고 이야기를 한 적이 있나요?` 그제...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3] 다름
저는 아래와 같이 명함에 저에 관한 간단한 소개 문구를 넣어두었습니다. 다음에 만날 때 많은 분들이 제가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십니다. 왜 사람들은 8개의 문장 중에 커피를 안 마신다는 문장을 가장 많이 기억을 할까요? 다르기 때문입니다....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2] 목표 정하기
`혼자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제 어느 정도 고객도 많이 늘어서 직원을 뽑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음식점을 하고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을 하는데 저도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하는 게 맞는 걸까요?` 최근에 멘토링이나 컨설팅을 가면 이런저...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1] 뻔한 진리
오랜만에 보던 사람들이 저를 보면 늘 하던 질문이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6개월에 12kg을 뺐습니다. 97kg까지 나갔던 체중이 85kg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질문에 답을 하기 전 나의 대답이 사람들의 실망을 주리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여태껏 답변을 들은 사람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