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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에서의 인터넷 마케팅의 역활과 한계

2012.02.10 15:08

전옥철

조회수 8,154

댓글 4

사업의 성공의 열쇠가 인터넷 마케팅능력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과연 이두개는 어떤 상관도가 있을지....
두가지는 어느정도 상관은 있지만 절대로 같은 의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목적은 인터넷 마케팅을 잘하는 목적이될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아마도 많은 사업가들이 인터넷마케팅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 이것을 반증할것입니다

만일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면...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순서를 한번
적어보면서 그 성공의 과정에서 인터넷 마케팅이 어떤 위치에 있으며
그 역활은 어떤 것인지...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듯하더군요

1) 사업결정 (말그대로 돈벌어보고자 맘을 먹는 단계이죠)
2) 아이템선정(아이템을 보고 사업을 결정하는 경우와 반대로 사업을 위하여 아이템을
찾는경우가 있는데...이때를 말하는것입니다)

아이템선정이 아마도 사업의 승패를 처음 가르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의외로 여기서 첫단추를 잘못끼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 실폐의 첫걸음을 걷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죠)

3) 구매라인선정
아이템을 선정하였으면 이때 어떤 라인을 통하고 누구를 통하여 어떤 조건으로
거래를 할지 협상과 계약을 하는 단계이지요
(여기서도 상당히 중요한 선택의 시간입니다...어떤 계약조건이냐가 두고두고
자신의 경쟁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것입니다..이때 가격만이 능사는 아니란의미
라는 것을 꼭 명심해야합니다 가격이외에..결제조건/구매단위/반품조건/
독점여부/약정물량여부등 다양한 게약 내용이 생기게 되고 이것 하나하나가
중요한 상황입니다...가장좋은것은...가장싸게..가장적게..무조건외상으로..
100% 반품가능하게..나혼자만 팔수있게..일년에 1개를 팔아도 거래조건 불변
이것이 최고의 협상이겠지만..현실은 불가능하죠...여기서 어떤 점을 양보하고
어떤 점을 얻을것인지는 개개인과 제품의 특성에 따라 협상줄다리기가 달라집니다)

4) 판매전략수립
4-1) 어떤 가격에 판매할것인지..(판매마진분석이 필요한 시기이죠)
4-2) 배송방식은?? (직접전달=매장판매) / 택배방식(택배사선정과 계약조건이 또
추가되죠) / 포장추가(제품에따라) /결제방식등수많은 상황이 도달합니다
4-3) 표현방식 (인테리어/간판/디자인등등)

5) 제품분석및 타켓고객분석
4항의 여러가지에 의하여 해당 제품의 잠재고객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절대적으로 고객의 눈으로 보아야 할 시기이지요

6) 홍보전략수립
6-1) 온라인홍보 (이제 조금 온라인관련 부분이 필요하기시작합니다)
6-2) 오프라인홍보

7) 홍보매체파악
위의 홍보전략에 알맞는 온/오프라인 매체분석이 필요한 시기이지요~~
목적은...단 하나입니다..바로 고객과 만나는 최대의효울을 찾아내는 것이지요
자금이나 능력에 따라서 선택이 달라지겠지요

8) 선택매체와 고객의 접점을 파악
각 매체별 고객의 접점이나 반응 및 신뢰도등 당연히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신문을 통해서 제품을 만나는 고객과 TV를 통해서 만나는 고객
키워드광고로 만나는 고객/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서 만나는 고객
지식인을 통해서 만나는 고객/이메일을 통해서 만나는 고객...
......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고객이 인지하였더라도 그 반은은 다를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바로 고객의 매체에 대한 신뢰와 매체의 이용목적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여 매체별 전략을 수립해야할 시기입니다

9) 다양한 방법으로 방문하는 고객에게...구매를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바로 전환율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한 단계이며 광고(홍보)의 효율을
극대화할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10) 재구매전략과 바이럴전략
이젠 판매에 성공했다면..구매고객에게 다시 재구매를 유도하고
구매한 고객이 좋은 소문을 내주어 신규고객창출에 도움이 될수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무사히 10단계까지 지나왔다면 이젠 사업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즉 이 수많은 각각의 단계에서 운영자의 능력과 판단에 의하여 성공의 길과
실패의 길로 한걸음씩 다가가게 되는것입니다

혹시나 인터넷마케팅이란것이 바로 성공을 보장하거나
성공의 열쇠를 나에게 가져다 줄것이란 착각은......금물입니다
어느정도 필요조건일수는 있겠지요~

어떠한 단계이든..젤 중요한것은...바로 고객의 눈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나의 눈으로 판단하는 만큼 실패로 다가갈것이고...
고객의 눈으로 판단하는 만큼 성공으로 다가갈것입니다

내 스스로..한번더....정말로 내가 성공으로 다가가고 있는지 점검해보고자
개똥철학을 풀어본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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