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전문가의 도움 없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획부터 선정까지 잘 하려면?

2023.11.06 13:07

태그바이컴퍼니

조회수 1,294

댓글 6

오늘은 대행사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직접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획하고 선정하는 방법과 팁을 알려드릴게요:)


1.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획 단계


1) 브랜드 고객/유저 특성 파악하기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우리 브랜드의 핵심 타겟과 서브 타겟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예를 들어 우리의 핵심 타겟이 3545 여성이고 서브 타겟이 2535 여성이라고 했을 때, 같은 물품을 구매하더라도 관심사는 다를 수 있으니 각 타겟이 주로 활용하는 매체, 관심사를 파악해서 나누어 운영하는 것이 필요해요.


주요 매체별 특징

*관여도: 소비자가 상품/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거나, 중요하게 여기는 정도 (ex. 일상에서 흔히 사고 쓸 수 있는 용품 - 저관여 상품, 큰 비용이나 시간을 들여 구할 수 있는 용품 - 고관여 상품)



2) 콘텐츠 가이드 구성하기

아무리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더라도, 콘텐츠 내용이 너무 광고 같거나 부자연스러우면 오히려 브랜드 홍보에 악영향이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자료와 텍스트만 주고 모든 인플루언서가 같은 내용으로 업로드를 하게 하는 것은 브랜딩 관점에서 지양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어떤 방식으로 가이드를 만들면 좋을까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인플루언서에게 맞는 스토리텔링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전개 방식이 합리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말이죠. 예를 들면 일상 게시물을 주로 올리는 인플루언서에게 챌린지 컨셉의 콘텐츠 제작을 제안하거나 (친환경 컨셉 - 업사이클링 제품, 친환경 제품 등), 먹방을 하는 인플루언서에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루틴, 운동용품 등을 제안하는 방법이 있겠죠!


물론 브랜드 제품/서비스의 소구 포인트를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지만, 들어가면 안 되는 표현, 핵심 USP를 최대한 간추려서 키워드로 인플루언서에게 전달하고, 인플루언서의 평소 말투에 맞게 워싱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팔로워가 보았을 때 광고스럽지 않은 콘텐츠로 인식될 수 있어요.



2. 인플루언서 선정/섭외 단계


1) 인플루언서 카테고리에 집착하지 않기

보통 판매하려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콘텐츠만 올리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펫 용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라면 펫 인플루언서를,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라면 육아 인플루언서를 제일 먼저 찾는 거죠. 물론 관련 카테고리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를 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아요.


펫 인플루언서를 예로 들면, 강아지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는 전부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일까요? 정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입니다. 강아지를 키우지 않더라도, 다른 강아지나 고양이 사진/영상을 보며 대리만족하는 팔로워도 많기 때문이에요.


Q. 그렇다면, 인플루언서를 선정할 때 어떤 기준을 고려하면 좋을까요?

A. 카테고리를 믹스해 보세요. 사람들의 관심사는 다양합니다. 우리 브랜드 타겟 고객이 팔로우하고 있는 다른 카테고리가 무엇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 그 카테고리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보세요. 예를 들면 푸드 인플루언서이면서, 고양이를 키우는 인플루언서라면, 고양이 용품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요청해 볼 수 있겠죠?


2) 객관적인 지표 살펴보기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찾으셨나요? 내가 고른 인플루언서가 정말 인기가 많은지 판단하기 위해서 참고하면 좋을 지표를 알려드려요. 보통 팔로워 수, 좋아요 수를 가장 많이 보시는데요, 실제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가 활성도가 높은 팔로워인지, 게시물이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조회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도달 수, 활성 팔로워 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아요. 팔로워 수는 많은데, 대부분이 비활성화된 유저이거나, 한번 보고 재방문은 안 하는 팔로워가 많다면, 인플루언서의 진성 팬 팔로워가 그만큼 적다는 의미겠죠?


태그바이 서비스에서는 인플루언서의 활성 팔로워 수, 평균 도달 수는 물론, 평균 좋아요 수/댓글/영향력 지수/광고 지수 등 계정에서는 확인하기 어려운 상세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요.



3) 인플루언서 팔로워 반응 확인하기

인플루언서를 추려내고 지표도 확인해 봤다면, 마지막 단계입니다. 팔로워의 반응인데요, 최근 게시물 중심으로 댓글을 보았을 때 인플루언서가 입은 옷이나 제품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많거나 인플루언서와 댓글로 활발히 소통하는 계정이라면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에 대해 알렸을 때 팔로워는 더욱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요.


(나쁜 팔로워 반응 예시)

(좋은 팔로워 반응 예시)



데이터 분석으로 효율 좋은 인플루언서와 마케팅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태그바이 서비스로 쉽게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데이터 분석으로 내 브랜드와 잘 맞는 인플루언서와 마케팅해보세요.

내가 타겟하는 고객층과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일치하는지 분석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플랫폼체험단플랫폼태그바이인플루언서마케팅셀프서비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