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방법(관리 프로세스)

2023.10.31 14:25

태그바이컴퍼니

조회수 3,150

댓글 8

인플루언서 마케팅 안 하면 유명해지기 어렵다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인 분들을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프로세스를 소개드립니다!


한눈에 보자면 인플루언서 캠페인 관리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아요.



최소 8단계에서 10단계라니 너무 거쳐야 할 산이 많고 복잡해 보이시나요?

하나하나 살펴보면 어렵지 않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 지금부터 차례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플루언서 리스트업

카테고리에 따라 제품/서비스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인플루언서는 모두 다르다는 점은 잘 알고 계실 거예요. 예를 들어 뷰티 인플루언서를 살펴볼까요?


우선 같은 뷰티 카테고리라고 하더라도 각 채널마다 특색이 다른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메이크업에 강점이 있는 채널, 스킨케어에 강점이 있는 채널, 미모가 뛰어나 셀피로 어필이 잘 통하는 채널, 메이크업 아티스트처럼 각 단계 하나하나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채널 등 각 채널의 강점은 다르답니다.


그럼 이 중 어떤 채널이 우리의 브랜드를 잘 나타낼 수 있을까요?

리스트업 시작 전 브랜딩 심미성과 제품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고려하여 어떤 컨셉의 채널을 위주로 바이럴 하고 싶은지 기준을 정해 주세요.


립스틱을 홍보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컬러별로 상세한 발색에 집중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전컬러 입술 확대 발색 컷 연출을 잘하는 채널을 찾아야겠죠?

평소 선호하는 제형이 매트한 립인지 글로우 립인지도 중요한 포인트예요.


컬러별 상세 리뷰보다는 타겟층이 많이 팔로우 할 것 같은 감성 있는 / 힙한 / 선망성 있는 / 브랜드 톤앤매너와 어울리는 피드를 갖고 있는 채널 위주로 바이럴 하면 효과가 더 좋을 수 있어요.



기준을 먼저 정한 후 맞는 채널을 리스트업해 나가면 좋습니다.

채널을 서칭할 때는 아이디, 팔로워, 평균 좋아요, 평균 댓글 수를 함께 메모하며 제품 마케팅을 맡기고 싶은 인플루언서를 리스트업 해봅시다.


2. 인플루언서 섭외

정성 들여 찾아본 인플루언서 분들에게 이제 DM 메일 등으로 컨택해서 섭외하는 단계예요.

제안 방법은 [인플루언서 섭외 DM 작성법 및 템플릿]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3. 인플루언서 협의/계약

축하합니다! 인플루언서의 답장을 받으셨군요. 

그럼 인플루언서와 광고비를 계약하기 전에 정확한 범위와 조건을 확정해야 합니다.

피드 이미지의 경우 최소 필요한 장수가 있는지, 꼭 찍어야 하는 앵글 가능 여부 등을 미리 확인해야 추후 의견 대립 등의 분쟁을 방지할 수 있어요.

채널마다 단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조그만 조건 변화에도 광고비가 차이 날 수 있답니다. 조건에 맞춰 협의가 되었다면 내용을 꼼꼼히 적어 계약을 진행해 주세요.


4. 홍보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에 가이드를 제공해 주세요.

가이드 안에 기간, 콘텐츠, 주의사항 3가지는 꼭 넣어주세요.   

  • 기간 : 콘텐츠 제출 기간, 콘텐츠 업로드일
  • 콘텐츠 : 필수 앵글, 노출되면 안 되는 경쟁사, 예시 앵글, 최소 장수
  • 주의사항 : 영상의 경우 저작권에 위반되지 않는 음원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사항


5. 원고 검수

콘텐츠 퀄리티를 위해 콘텐츠 가이드가 지켜졌는지 전체적으로 체크하는 단계입니다. 이미지나 영상의 초점이 흔들리지는 않았는지 검수해 주세요. 멘션은 오타, 필수 소구 포인트 위주로만 체크하면 계정 태그를 놓칠 수 있으니 꼭 체크해 주세요.

한번 업로드된 이후에는 수정이 어렵습니다. 담당자가 직접 꼼꼼하게 검수해서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요청해야 합니다!


태그바이를 이용하면 캠페인별로 모든 인플루언서의 이미지와 멘션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시간으로 인플루언서와 채팅으로 소통해서 피드백을 주고받기도 편해 모두들 만족하고 있답니다.



6. 콘텐츠 업로드

팔로워들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대에 맞춰서 포스팅하면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어요.

(Tip : 태그바이 플랫폼을 이용하면 채널마다 팔로워 유입이 가장 활발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시간에 맞춰 포스팅할 수 있도록 미리 이미지 순서와 수정된 멘션을 인플루언서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서 공유해 주세요. 업로드일 하루 전까지 콘텐츠 검수본을 전달해야 인플루언서도 차질 없이 업로드 가능합니다. 너무 다급하게 요청하지 않는 센스를 보여주세요.


7. 성과 분석

콘텐츠 반응은 어떤지 댓글과 좋아요를 확인하고 인플루언서에게 도달, 노출 등 상세 데이터를 요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다른 일상 콘텐츠, 광고 콘텐츠와의 반응을 비교하는 것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과가 좋았던 인원에게는 2차, 3차 캠페인을 제안하거나 브랜드의 다른 신제품 캠페인에 참여하도록 제안해도 좋습니다.


8. 정산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업로드되었다면 사전 협의되었던 광고비를 인플루언서에게 정산해 주세요.

개인 인플루언서라면 원천세 신고 후 3.3% 공제액을 입금해야 하고, 사업자 인플루언서라면 부가세 10%를 포함해서 입금해야 돼요.

여기서 중요한 팁은, 사전에 협의된 포스팅 유지 기간이 잘 지켜지는지 모니터링 후 정산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9. 콘텐츠 2차 활용

반응도 좋고 감각적으로 완성된 콘텐츠! 포스팅에서 그치실 건가요?

다른 매체의 광고 소재로 사용하거나 제품 상세페이지에 후기 리뷰로 등록하는 등 추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해요. 가능하면 2차 활용까지 연계해 보는 게 좋습니다.

사전에 2차 활용 내용이 협의되지 않았다면 콘텐츠 업로드 후에 추가 금액을 지급하여 협의할 수 있습니다.


10. 모니터링

갑자기 인플루언서에게 부정 이슈가 생기진 않았나요? 우리 브랜드 홍보 게시물이 아니더라도 최근 일상 게시물에 부정 댓글이 많은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이 갈 수도 있으니 마지막까지 모니터링해 주세요. 부정 이슈가 생긴 채널이라면 광고 콘텐츠를 내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계약 기간 내 포스팅이 삭제되진 않았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더 빠르고 쉽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하고 싶다면?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 보았는데 각 단계별로 하나하나 신경 쓰기 어려울 것 같나요?

걱정 마세요. 시간을 절약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손쉽게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태그바이(TAGby) 서비스를 이용하면 인플루언서를 모집할 수 있어서 직접 섭외하는 캠페인 대비 평균 1~2주의 시간이 절약됩니다.

태그바이를 이용하면 위에 1단계부터 3단계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끝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캠페인 등록으로 인플루언서들이 수십 명에서 수백 명까지도 모집되고 있어요.

모집된 인플루언서의 피드와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우리 브랜드와 잘 맞는 인원으로 선정하기 쉽다는 리뷰가 많아요.




원고료(광고비) 정산도 태그바이에서 한 번에 자동으로 결제해서 내부 결재받기도 간편합니다.

(원천세 신고 포함)


건별 결제로 마음에 드는 인플루언서만 골라서 진행해 볼 수도 있으니 지금 바로 살펴보세요^^


태그바이인플루언서플랫폼인플루언서마케팅셀프서비스체험단플랫폼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