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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스, 숏츠 600만 조회수 오프라인 매장 매출 12배상승 시키기

2023.10.23 16:33

근육돌이

조회수 6,414

댓글 22

안녕하세요 근육돌이 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하고 있는 오프라인

정육점 매장의 매출을 12배 상승 

시킨 재미 있는 레퍼런스 인사이트를

공유해드릴까 해서 왔습니다!!


요즘 정말로 

숏폼이 대세라고 할만큼

모든 플랫폼에서

짦은 영상에 세로로 긴

영상의 형태가 매우 많이

유행하고 소비되고 있습니다.


숏폼 릴스 활용하면

매출에 도움 될까? 

우리는 사실 매출에 도움이 되냐

안되냐 정말로 중요합니다.


사업을 하거나 

장사를 하는 입장에서

실시간으로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시간이 돈인 만큼

넣는 시간 대비 성과가

잘나올까? 이런 고민도

하시게 될 겁니다.


사실상 저는 매출에 

매우 많이 도움 된다

라고 확신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매출의 흐름 때문이죠!


숏츠와 릴스 업로드 후

조회수 50만 넘어가는 시점 부터

매출이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매장에 줄을 서기 시작하더군요!




비오는날 이였습니다.

본래 정육점 특성상

비오는날에는 매출이 저조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비오는날 오히려 숏츠와 릴스

덕분에 매장 앞에 

엄청난 사람들이 줄을 서기 시작합니다.


단순 매장을 방문 하는 효과가 아니라

고객들이 스스로 즐기고

공유하는 영상을 제작했더니

일어난 일이죠!!


그결과 매출의 흐름!!



8월 20일 매출 보시면 매우 저조합니다

8월 30일 부터 급격하게 매출이 상승하기 시작

9월 초 구간 부터 오른 구간에

릴스와 숏츠를 시작

조회수가 50만 돌파하자

매출 2배 이상 뛰어오르는 모습

실제로 20일 부터 보시면

20일자에는 N0만원 최고 매출은

N00만원 까지 달성했습니다.

최대 12배 성장을 만들었습니다!


정육점이라 선물세트 아니냐

라고하시는데 선물세트 매출보다는

일반 매출의 비중이 80% 이상

이유는 오픈한지 얼마안된 매장이다보니

실제로 매출의 비중이 선물세트가

높을수가 없는 구조 였습니다.


그 결과 엄청난 신규 매장의 도달수 달성

300만이 넘는 계정에 도달

팔로워가 아닌 사람 312만

그리고 실제로 서울 지역에

도달도 매우 높게 측정 되었습니다


저희가 매장의 위치가

대치동에 있는데


대치동 사람들도 

이 정육점에는 특이한

이벤트를 한다


다른정육점이랑 다르더라~

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동네 중학생 , 초등학생 , 고등학생

그리고 동네 아주머니 분들까지도

이야기하고 남성분들도 이야기 할 정도 였습니다.


그렇게 새로운 동네 맛집 아니

맛있는 정육점의 탄생이 이뤄진 것이죠!


자 그럼 이렇게

숏츠 릴스 를 잘 성공 시킬 수 있었던

요인과 내용을 하나씩 발라내어 보겠습니다.


성공요인은 딱 5가지  체크!


1. 본질적 제품 완성도 ( 고기의 맛 ) 

2. 사람들이 쉽게 참여 가능한 난이도 (쉬운 참여 + 단순함)

3. 경쟁심 유발 (나도 이거보다 잘할 수 있어)

4. 고객들의 행동 유발하는 보상 (육회 , 고기 증정 )

5. 입소문 ( 친구야 너도 이거 해봐 )


딱 5가지 입니다.


1. 본질적 제품 완성도

사실상 이벤트가 좋다고 해도 

단기적 매출을 만드는 것은 쉽지만

본질적으로 정육점은 고기가

맛있으면 성공 하듯이 고기 자체

경쟁력이 있는 매장으로 구성!

이유는 이미 7년정도 정육점을

성공적으로 매출 10억이상 하는

대표님과 함께 만든 부위부위
라는 정육점 이름으로 만든 

신규 매장이였다는 점이 성공의

포인트 중 하나 아니였을까

생각합니다. 

고기는 숙성육에 상품으로 증정하는

고기 조차도 안좋은 고기를 주는게

아니라 신선한 상품으로 준비까지

결국에는 이것이 바쳐줘야

정말 성공적인 이벤트로 이어지는

제일 중요한 중심이 되는 포인트

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본질적으로 제품의

맛이 좋으면 이벤트 참여한

고객들이 고기를 먹은 후 

어 여기 다르다 느끼면

또 다시 방문하겟죠?


이벤트를 그냥 이벤트로

버리는게 아니라 실제로

신규 고객 획득으로 보고

움직이는 형태가 중요합니다


특히나 오프라인 매장은

이런 장치를 제대로 설계하지않고

단순히 한번 1회성 방문을

이끌어 내는 것에 집중만 하면

기회비용만 사라지고 광고비만

쓰고 결국 고객 유치는 못하는 

그런 꼴이 됩니다.


저의 생각이긴 하지만

최소한 오프라인 매장은

50% 이상 고객은 잡아야

고속성장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정육점의 

1~달 사이에 맛이 좋아서

재방문해서 구매한 사람 중에

최대 많이는 8번 까지도 

방문하는 사람이 있다고 

들어서 조금 소름이 돋았습니다.


2. 사람들이 쉽게 참여 가능한 난이도 (쉬운 참여 + 단순함)

 이벤트를 처음 

같은 공동대표와

그리고 정육점 운영하는 팀들과

기획을 할 당시에 최대한

쉽게 라는 것이 집중을 했습니다


유쾌한 도전으로 새로움을 찾는다.


라는 미션으로 움직이고 있는

정육점의 취지와 맞게 유쾌하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도전을 

기획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정육점에 오시면

부채춤을 추게하자!

추석도 앞다가 오고 있고

어울리는 것은 부채춤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이어진

부채춤 이벤트


굉장히 쉽지만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라는 점이 고객들을 불러모았습니다.


유쾌한 도전으로

고객들이 받아들이기 시작하자

쉬운 참여가 동기 유발을 합니다.


나도 가면 춤만 살짞 추면?

고기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면서 참여하는 가볍게 와서

재미있는 정육점의 문화를

만드는 그런형태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심어준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쉽게 참여 가능한

구조로 릴스 숏츠 이벤트를 구성해보세요


아참 그리고 오프라인만 

가능한것이 아닙니다


저희가 해본것 중에 하나가

온라인 쇼핑몰도 가능하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바로 ~



실제로 기부를 하겠다 라는 방식으로

올린 영상인데 공유가 3500 까지 늘어나고

좋아요 2072개 조회수 47만회를 달성

이 영상이 라이브 되는 중에는 

사이트의 전체 매출의 향상에 

확실히 도움이 되었고 해당 

조회한 모수에게 리타겟 또는 유사타겟을

활용해서 광고를 추가 운영해보는

방식도 가능했습니다.


단순하게 사람들에게

좋은일 또는 가볍게 참여

가능한 것을 제시하면

누구든지 행동하고 싶어합니다


100명의 사람들이

똑같은 춤을 추기 시작하면

옆에 있는 사람들이 

비슷하게 모방하거나 따라하는

혹은 같이 춤을 추게되는

 그런 현상과 비슷한 것이죠


그래서 쉽게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만들어라 !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3. 경쟁심 유발 (나도 이거보다 잘할 수 있어)

경쟁심을 유발하자! 

사람은 본래 경쟁을 통해서

성장하고 자신을 증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본질적으로 

이런 경쟁을 하게 만드는 구도

를 만들었더니 굉장히 좋은 참여자들이

발굴 되기 시작합니다.


퀄리티가 달라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디서 전문가가 와서 춤을 추기 시작하거나

실제로 댄서가 와서 춤을 추거나


말도 안되는 엄청난 실력자가

오게되거나 그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렇게 또 숏츠 릴스는 활성과가

미친듯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엄청난 실력자들의 춤! 

그리고 일반 춤 실력의 참여자들

다양하게 참여하면서 풍성해집니다.


누가 더 잘할가 경쟁은

1등 2등 3등 상품도 중요하지만

쉽게 참여하게 하는 분위기 속에서

나는 저것보다 잘해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동기 유발 할 수 있는

요소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상금이 높을수록 좋지만

우리는 그렇게 많은 비용을

이벤트에 투자할 정도의

대기업 정도의 자본이 없으니

간단하지만 고객들을 쉽게 

참여가능한 부분들을 만들 수 있게 

구성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작지만 

명예의 전당처럼

만들어서 사람들이

거기에 올려드립니다! 하면

명예 욕을 건들여 주니

누구든 하고 싶지 않을까요 ㅎㅎ?



4. 고객들의 행동 유발하는 보상 (육회 , 고기 증정 )

많은 사람들이 참여 하기 위해서는

상품을 제공 해야하는데 그냥 

단순히 누구나 제공하는게 아니라

매장의 특색에 맞는 상품을 제공


그리고 퀄리티 있는 상품을 제공해서

고객들의 재구매를 유도한다 

라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게 운영 해야합니다.


보상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벤트 미션을 해결하면 줍니다.


다만 너무 많은 참여가 발생하면

실제로 매장의 매출을 일으키는 손님

보다는 이벤트 손님으로 인해서

붐비는 형태가 되어서 실제로

매출보다는 그냥 이벤트 매출이

대부분이 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벤트 시간을 조율하거나

참여가능한 시간을 피크시간을 피해서

하면서 매장의 홍보는 하면서

최대한 실제 매출을 지키는 방법도

필요한 것입니다.


30초 정도 혹은 1분정도

재미있게 춤추고 한우 육회 준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ㅎㅎ



5. 입소문 ( 친구야 너도 이거 해봐 )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 5번입니다.

나만 참여 하는게 아니라 야 너 이거

잘 할 거 같은데? 해봐 라고 말하는

입소문입니다 이게 바이럴 이죠

바이럴이라고 하는 것이 

사람에게 사람으로 감염되는 

바이러스 처럼 된다 해서 바이럴

마케팅이죠 진짜 찐 바이럴이

이런 바이럴 아닐가요 ~ 

친구에게 공유하면서 너가 더 잘하겠다

혹은 내일 우리 춤추구 육회받자

등등 이런 식의 바이럴 유도하는

장치를 통해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홍보하게 만드는 것


그리고 그 이벤트 이후에는

맛으로 이거 진짜 맛있다

라고 바이럴 할 수 있게 하는

본질적인 메뉴의 장치까지


이렇게 운영의 결과는

0팔로워에서 단 15일만에




646 팔로워까지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올리는 영상마다 그래도

영상 조회수가 5000~1만 사이 나오고

도달이 잘되는 계정으로 

안착이 된거 같습니다.



이런 과정을 A~Z 까지 실행해주는

팀과 오프라인을 책임 지는 정육점

팀까지 모두가 함께해서 만든 결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런 결과가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라는것이고

매출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


대세인 숏츠 , 릴스 한번 시도해보세요

시도가 아렵다면 전문가와 상의해도 좋습니다.


저희 같은 전문가들이 굉장히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ㅎㅎ 


저희 숏폼 사업 팀도 굉장히 노력많이하고

이번 결과를 좋게 생각하고 있네요


다양한 또 새로운 릴스 숏츠 관련 혹은

실질적인 매출을 올리는 광고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인사이트가 생기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릴스 숏츠 관련 더 궁금하시면

아이보스 "근육돌이" 쪽으로

쪽지 보내주시면 ~ !@

많이 제가 경험한 경험 

공유드리고 !!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소상공인 여러분!!!

같이함께 성장하고 어려운시기

해쳐 나가보도록 저도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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