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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검색광고 용어정리

2010.04.27 22:01

샤토

조회수 5,398

댓글 2

간만에 자료 좀 정리 하다가 도움이 될만한 것 같아 올립니다.


검색 광고

키워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나오는 텍스트 형태의 줄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사업자의 웹사이트가 ‘ABC 정수기’이고 ‘정수기’라는 키워드로 검색광고를 등록했다면 ‘정수기’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첫 페이지에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검색 광고 상품은 광고비 결제 방식에 따라 크게 종량제 광고(클릭수 기반 광고)와 정액제 광고(지난달 조회수 기반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검색엔진이란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검색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자체를 검색엔진이라고 불렀으나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이 점점 대형화, 포털화 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정보를 검색하는 시스템 전반이라는 보다 넓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를 이용해 사업을 알리는 것입니다. 자사의 잠재고객이 검색에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목표 키워드를 선택하고 그 검색 결과에 자사 서비스가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자사 웹사이트로의 고객 유입을 유도하여 고객과 매출을 높이는 것입니다.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는 영역은 크게 일반 검색 영역과 검색 광고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반 검색 영역은 다시 디렉토리 검색과 웹문서 검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상위 등록 (Search Engine Positioning)

검색 결과에서 좋은 위치(순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검색엔진 마케팅 전체 작업 중에서 키워드를 고르고 순위를 올리는 부분만을 의미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웹문서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노출되도록 홈페이지를 꾸미는 작업으로 마케팅 할 목표 키워드를 홈페이지 곳곳에 잘 배치해서 잘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혹은 사이트 최적화라고도 합니다.

검색참조 페이지뷰

인터넷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로부터 웹사이트들을 방문하는 횟수의 추정 통계 수치입니다.

검색 페이지당 클릭수

한 키워드를 검색한 후 이동한 결과페이지 당 실제 클릭한 횟수, 즉,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가 각 검색결과 중의 하나를 클릭한 수를 조회한 검색결과 페이지 수로 나눈 값입니다.

구글 (Google)

검색엔진 전문 서비스로 홈페이지 사이의 링크 상황을 분석해서 순위를 매기는 페이지 랭크(Page Rank)라는 기술과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로 미국 등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엔진의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구글은 애드워즈와 애드센스라는 광고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제휴 사이트와 스폰서 링크 광고를 공유하는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AdWords)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 서비스로 이 곳에 광고 신청을 하면 제휴 검색엔진에 동시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국내에서는 엠파스, 파란, 천리안, 구글 등에 광고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클릭당 광고비를 지불하며 입찰 경쟁을 통해 순위를 올리며 참여하는 방식이지만 가격만이 아니라 클릭율(CTR)도 함께 적용하여 순위를 조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고 분야 경쟁 서비스로 오버추어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AdSense)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 서비스로 구글 애드워즈와 달리 검색엔진이 아닌 제휴 홈페이지에 광고가 나타납니다. 광고를 게재하는 각 홈페이지 특성에 맞춰 광고가 달라집니다.

구매 전환율 (Conversion Rate)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 중에서 운영자(사업자)가 의도했던 행위(상품 구매, 회원 가입 등)를 하는 사람의 비율로 쇼핑몰의 경우 1000명의 방문자 중에 70명이 구매를 했다면 7%의 구매 전환율을 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출당 과금(CPM; Cost Per Mill)

노출수에 따라 광고비를 내는 방식으로 예전에는 보통 1000회 노출 수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계산했기 때문에 CPM이라고 불립니다. 검색 광고 중에서 지난 달의 노출수(또는 조회수)에 기반해서 광고비를 내는 상품이 이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검색 광고는 앞으로의 노출수가 아닌 지난 달을 기준으로 가격을 정하는 방식이어서 정확한 의미의 노출당 과금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출수

사용자의 화면에 광고가 나타난 회수로 클릭하지 않았더라도 광고 링크가 나타나기만 하면 계산됩니다. 검색 광고와 관련해서 보면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다른 메뉴를 클릭했을 때 광고가 나온 회수도 모두 포함됩니다. 검색 광고 등록시 키워드샵에서 제공되는 숫자가 조회수인지, 노출수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달율 (Reach)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측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방문한 순방문자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순방문자수/전체인터넷이용자수)

디렉토리 검색

전화번호부 같은 분야별 웹사이트 주소록으로 검색엔진 내부의 편집자(서퍼)가 분야별로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웹사이트 운영자가 등록 신청을 하면 서퍼가 검토해서 적절한 분류로 등록합니다. 디렉토리 검색에 등록되는 항목은 사이트 이름, 사이트 주소(URL), 사이트 설명, 카테고리(주제 분류)등입니다. 상업적인 웹사이트는 등록 신청할 때 등록 심사비를 검색엔진에 지불해야 합니다.

로그 분석

웹사이트에 남는 방문자들의 기록, 즉 로그(log) 파일을 통해 방문자들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 로그 분석을 하면 사용자의 이동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효과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롤링 (Rolling)

여러 가지 광고를 돌아가면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정액제 광고 상품 중에서 이러한 롤링 방식을 취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순환노출이라고도 하며, 웹브라우저에서 ‘새로고침’을 눌러보면 검색광고가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인기도 (Link Popularity)

웹사이트간의 링크 상황을 분석해서 링크를 많이 받은 정도를 구분하는 것으로 링크 수를 일종의 투표처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들은 검색 결과에서 더 좋은 순위를 줍니다. 링크 수 외에도 링크될 때의 단어, 링크를 보내주는 곳의 링크 인기도 등에 함께 분석됩니다.

모바일검색

웹 상에서만 제공되던 기존 검색 서비스를 모바일 영역으로 확장한 것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들을 웹에서와 같이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직접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부정 클릭

클릭당 광고비가 소진되도록 악의적으로 특정 광고를 클릭을 하는 행위로 오버추어나 구글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부정 클릭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IP 관리 등)을 하고 있습니다만, 광고주도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로그 분석 등을 통해 별도로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Blog)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항해일지를 뜻하는 로그(Log)가 합쳐진 신조어로 인터넷 일기, 또는 인터넷 항해일지라는 뜻입니다. 네티즌들이 자신의 소소한 일상을 올리는 것에서부터 기업들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형식이나 내용에 있어 매우 다양합니다.

순방문자 (Unique Visitors)

일정 기간 동안에 특정 사이트에 1회 이상 방문한 중복되지 않는 인터넷 사용자입니다

스파이더(Spider)

웹문서 검색엔진의 자료 수집 로봇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간의 링크를 따라 다니며 홈페이지 자료를 수집합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텍스트(글자) 정보를 분석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마케팅을 위해서는 목표 키워드를 홈페이지 곳곳에 텍스트 형태로 자연스럽게 배치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팸(Spam)

키워드를 계속 무분별하게 반복하는 등의 편법으로 검색 순위를 올리는 것으로 키워드 연속 반복, 키워드와 배경색의 일치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때로 일시적인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결국 검색결과의 질을 떨어뜨리므로, 방문자와 검색엔진 운영자 모두에게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이메일에서의 스팸은 본인의 뜻과 상관없이 오는 광고 메일을 말합니다.

오버추어 (Overture)

여러 검색엔진에 ‘스폰서검색’ 광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클릭당 과금 방식이며 여기에 광고를 하면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드림위즈, MSN, 하나포스 등의 검색결과 최상단에 동시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클릭수에 따른 광고비와 동시에 여러 개의 키워드에 광고할 수 있는 것 등이 장점입니다만, 경쟁입찰 방식이기 때문에 광고비와 순위가 항상 변동 가능하므로 순위 유지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광고를 모니터링 해야하는 점이 있습니다. 경쟁자로 구글의 광고 서비스가 있습니다.

웹문서 검색(웹페이지 검색)

각 홈페이지의 실제 내용을 수집한 검색. 스파이더라는 프로그램이 홈페이지들을 찾아 다니며 수집합니다. 별도의 등록 비용이 들지 않고 홈페이지를 이용해 다양하고 자유로운 홍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웹문서 검색에서 좋은 순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반면 디렉토리 검색은 간단한 분야별 웹사이트 주소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웹 상에 있는 독립적인 홈페이지나 서비스를 말합니다. 디렉토리 검색 결과에서는 보통 카테고리(주제 분류)와 웹사이트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검색)유저당 클릭수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이 검색결과 중의 하나를 ‘클릭’한 평균 횟수입니다.

(검색)유저당 페이지뷰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이 검색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평균 횟수입니다.

이미지 검색

인터넷 상에 있는 이미지들을 검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지 검색은 이미지의 파일명이나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활용해 검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이미지라 할지라도 검색자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파일명으로 하는 제목이나 설명이 없다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인덱스

검색엔진 로봇이 웹 페이지를 방문하여 수집한 모든 내용은 인덱스에 저장됩니다. 그러므로, 인덱스는 크롤러가 찾는 모든 내용의 복사본을 포함하는 거대한 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홈페이지에서 동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내에 쉽게 쓸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에서는 검색엔진 스파이더가 자동으로 홈페이지 정보를 수집해 가도록 해야 하므로, 중요한 페이지에서는 자바스크립트나 기타 기술을 사용할 때 너무 복잡하게 얽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정액제 광고

고정 가격으로 계약하고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로 지난 달 조회수에 기반한 검색 광고나 디렉토리 검색에 등록된 것을 롤링으로 보여주는 광고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일정 기간만 광고를 집행하거나 클릭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키워드에 광고할 때 비용면에서 유리합니다.

조회수

검색엔진에서 사용자들이 키워드를 입력한 횟수이며 이와 달리 노출수는 사용자의 화면에 보여진 횟수를 말한다. 검색 광고와 관련해서 보면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다른 메뉴를 클릭했을 때 광고가 나온 횟수도 다 노출 수에 포함됩니다. 검색 광고 등록시 키워드샵에서 제공되는 숫자가 조회수인지, 노출수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량제 광고

실제 일어난 결과만큼 광고비를 내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클릭당 비용을 내는 광고(CPC)입니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지식 검색

사용자들끼리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게 하는 서비스로 지식 검색이라는 이름은 네이버의 ‘지식iN’ 서비스에서 시작되었으나 원래 서비스의 개념은 그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지역 검색

사용자가 알고 있는 위치관련 정보만으로 원하는 곳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모바일 검색서비스와 결합하여 영향력이 점차 확대될 전망입니다.

카테고리(Category)

디렉토리 검색의 주제별 분류. 검색엔진에 홈페이지 등록 신청을 할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광고 (Context Ad)

홈페이지의 내용과 관련있는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의 검색광고로 광고를 게재할 홈페이지의 내용을 분석해서 광고를 보여주는 것으로 구글의 애드센스나 오버추어의 컨텐츠 매치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클릭당 과금(CPC; Cost Per Click)

광고를 실제 클릭한 경우에만 광고비를 내는 방식으로 미리 모든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 실제 결과가 있을 때에 광고비를 내면 되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CPC 광고가 입찰 경쟁 방식으로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가격과 순위가 변동되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클릭율(CTR; Click-Trough Rates)

링크에 노출된 사람 중에서 링크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로 만약 광고 노출 회수가 1000번인데 클릭한 사람이 45명이라면 4.5%의 클릭율을 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Keyword)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을 때 입력하는 검색어입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에서는 예상 고객과 그들의 욕구를 의미하기 때문에 적절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제일 중요한 단계입니다.

키워드 검색엔진

키워드 검색엔진은 크롤러(crawler) 혹은 스파이더(spider)라고 불리는데 이용자들은 이 크롤러가 수집해 온 자료를 검색하게 됩니다. 만약 웹페이지에 변화가 생기면 주기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크롤러가 이러한 변화를 찾아내어 목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크롤러 (Crawler)

웹문서 검색엔진의 자료 수집 로봇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간의 링크를 따라 다니며 홈페이지 자료를 수집합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텍스트(글자) 정보를 분석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마케팅을 위해서는 목표 키워드를 홈페이지 곳곳에 텍스트 형태로 자연스럽게 배치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경쟁도

키워드 검색 결과에 경쟁자들이 모인 정도로 목표 키워드를 고를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경쟁자(경쟁 사이트, 광고 등)가 많으면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좋은 순위에 올라가기도 그만큼 어렵기 때문입니다.

태그

HTML내에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게 해주는 구분 표시로 < > 사이에 기능을 넣어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B> 아침</B>’ 이라고 하면 웹브라우저로 본 화면에 ‘아침’이 굵은 글씨로 보입니다.

통합 검색

여러 검색 영역의 결과를 일부분씩 모아 한번에 보여주는 검색으로 검색 포탈의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첫 번째로 나오는 페이지입니다. 대부분의 검색광고가 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투자 대비 효과(ROI; Return On Investment)

판매 이익/마케팅 비용’을 말하며 검색엔진마케팅에서는 로그 분석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한달 동안 광고비 500,000원으로 10,000,000원을 벌었다면 투자대비효과는 1원당 20원이 됩니다.

형태소 분석

최소의 의미 단위로 문장이나 단어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자료를 수집하거나 검색 요청을 받아들일 때 문장이나 단어를 형태소로 구분하여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지하철 노선도’라고 입력하면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따로 구분해서 처리합니다.

홈페이지 등록

디렉토리 검색에 등록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상업적인 웹사이트는 등록 심사비를 내야 하며 보통 3일 내외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홈페이지 최적화

웹문서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노출되도록 홈페이지를 꾸미는 작업으로 마케팅 할 목표 키워드를 홈페이지 곳곳에 잘 배치해서 잘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혹은 사이트 최적화라고도 합니다

확장어

한 키워드에 대해 형태상 관련이 있는 키워드로, 앞뒤로 단어가 추가되는 키워드입니다.
ex> '꽃배달'의 확장어: 전국 꽃배달, 꽃배달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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