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상품과 서비스는 정확히 무엇인가?
2. 내 고객은 정확히 누구인가?
3. 내고객은 왜 구매를 하는가?
4. 내고객은 무엇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가?
5. 무엇이 내상품과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의 상품과 서비스보다 우수하게 만드는가?
6. 예상고객이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7. 예상고객이 경쟁사의 제품을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8. 예상고객이 경쟁사의 제품을 구입하면서 무엇을 가치있다고 느끼는가?
9. 이런 느낌을 어떻게 상쇄하고 경쟁사의 고객을 내 고객으로 만들 것인가?
10. 고객이 내 제품을 사면서 확신하는 한 가지는 무엇인가?
-마케팅의 대가 필립코틀러 저서에서-
책상앞에 붙여 놓고 가끔씩 읽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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