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어떤 컨텐츠를 이용하거나 하면
그 기록을 남겨서 상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로그분석으로 에이스카운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방문자분석 => 전환방문자 상세] 기능에 보면...
어떤 아이디가 어떤 아이피로 몇 시에 어떤 경로를 통해서
어떤 종류의 전환을 발생시켰는지가 나옵니다.
예시 엑셀 파일을 첨부하여 올렸으니 확인해보세요.
단 예시 엑셀 파일에서는 아이디 정보를 제거하고 링크값도 일부 제거합니다.
저는 여기에 나오는 경로를 회원의 정보에 기재합니다.
물론 광고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라는 목적도 있지만...
그 경로가 '네이버 => 웨디안'과 같이 검색해서 들어온 디비면
상담원이 더욱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여기에 잡히는 아이디가 모두 신규 디비는 아닙니다.
즉.. 한 사람이 과거에 다른 컨텐츠를 이용했다가
이번에는 다른 컨텐츠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그 경우 상담매니저에게 알려줍니다.
과거의 고객이 재접속하여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은
(그것도 제발로 찾아와)
우리 기업이나 상품에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런 고객을 놓칠 수는 없는 것이지요.
제가 말씀 드린 이 내용들은 적지 않은 노가다를 동반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프로그램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실제로도 우리는 프로그램으로 해결한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다른 게 너무 바빠서 미처 못하고 노가다 하고 있는 부분도 있지만...
당연히 여기에 있는 내용들은 철저히 보안으로 해주십시오.
별 것 아닌 것일 수 있지만...
이런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었지만 기존 아이보스는 경쟁사에 너무 노출되어 있어
항상 겉돌 수밖에 없었습니다. ^^;;;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