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가 장기적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음에도 지난 해 인터넷 광고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이 같은 양상은 200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률 역시 약 10% 내외로 지난해와 비슷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전체 광고비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해왔던 온라인 광고비의 상승세 등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2009년 광고 시장을 전망하며, 대략적 인터넷 광고비 비중과 DCATV 광고의 등장과 같은 광고 시장의 지각변동, 새로운 효과 분석 시스템의 필요성 및 바이럴 마케팅 효과 측정 방식의 계량화 필요성 등을 짚어보며, 2009년의 인터넷 광고 업계를 조심스럽게 전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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