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부르는 브랜드의 비결 (인터비즈 2017.12.18)
이 글을 읽으면서 도움이 될 거 같아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마케팅을 하다 보면 기존 고객을 이탈시키지 않고,
재방문이나 재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하게 되는데요.
위의 글에서는 실제로 '기존 고객의 추천 제도를 활용하면,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손쉽게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를 소개하고 있어요.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는 실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다른 가입자를 추천한 기존 고객들의 이탈율은 19%에서 7%로 낮아졌고,
월 사용액 또한 11.4%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사람이 갖고 있는 일관성 효과(Consistency effect) 때문인데요.
기존 고객이 지인들을 신규 고객으로 추천하면,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게 되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더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설득의 심리학>에 보면 '일관성의 법칙'을 이야기하면서
일단 한발을 들이게 하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잖아요.
어떻게든 고객이 기업에 한발을 들여놓게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게 중요한 거 같네요.
(p.s 여기서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에게 주는 혜택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는
앞서 이 게시판에 올린 글도 참조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http://www.i-boss.co.kr/ab-6141-31685
<TAP(탭)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승자가 되는 법>의 저자
아닌디야 고즈 교수(뉴욕대 스턴경영대학원 석좌교수) 강연에서 고즈 교수가
이야기해준 내용이에요.
적절히 믹스를 하면서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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