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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Insight Seminar 2008 후기

2008.01.30 18:13

윤동근

조회수 3,531

댓글 15

1월 24일 학동 건설회관에서 아이뉴스24 주관으로 세미나가 개최되어 다녀왔습니다.
간단하게 어떤 내용이었는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첫번째 강의 - 주피터리서치코리아 이경상 대표이사
2008~2012년, 온라인 광고시장 예측 및 마케팅 믹스전략

인터넷광고비 1을 기준으로 TV 4.1, 신문 2.9, 라디오 1.25, 잡지 0.8의 광고규모
향후 5년간 오프라인 광고시장이 년5%, 온라인광고는 년12% 성장

모바일마케팅을 활용하라!
일본은 10명당 8명이 모바일을 활용하고 있다.
조사결과 18~24세 36%가 모바일쿠폰에 관심을 갖고 있다.
구글,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AOL 등 기존 온라인 포털업자들이 모바일 마케팅 회사를 인수하고 있다. 2010년쯤 시장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한다.

Social Marketing 수단으로 blog, bodcast, UGV(User Created Video), Influential Reviewer(영향력있는 개인-자기산업에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조직화하고 마케팅에 활용), widget 을 활용한 마케팅 방안에 주목

<전세계 온라인 광고시장이 2007년 말 200억달러에서 2012년 354억달러로 향후 5년간 연 12%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대표는 또 모바일 광고시장에도 주목하며 "구글,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AOL 등 기존 온라인 포털업자들이 모바일 마케팅 회사를 인수하고 있다. 2010년쯤 시장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셜 마케팅 수단으로 ▲블로그 ▲팟캐스트(podcast, 인터넷으로 특정 영상 및 음성 콘텐츠를 구독하는 서비스) ▲UGV(user generated video, 사용자 제작 영상) ▲영향력있는 개인(influential reviewer) 등을 활용한 마케팅을 주목했다> - 아이뉴스 발췌


두번째 강의 - NHN 황기현 센터장
네이버 리서치 프로젝트를 통한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효과 검증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란?
웹에서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제품정보, 브랜드 이미지 등을 전달하는 광고 기법 및 관련 상품(스틸컷, 애니메이션, 동영상, 인터랙티브 미디어 등)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이 검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총 45개 캠페인 중 37개 캠페인(82%)에서 검색행동 유발 효과를 확인했고 이는 비노출 그룹 대비 평균 2.12배, 최대 9배 더 높은 수치

리서치 결과 온라인 광고는 노출만으로도 소비자의 검색 행동에 실질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확인

<황 센터장의 발표에 따르면 업종별로는 영화(6.8배), 휴대폰(4.4배), 외식서비스(4.1배), 화장품(3.9배) 등이 광고를 노출하지 않았을 시보다 노출했을 때 검색 행동 유발에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 및 클릭에 따라 구매 행동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황 센터장은 "조사 대상인 총 62개 캠페인 중 49개 캠페인(80%)에서 구매유발 효과가 확인됐다"며 "이는 비노출 그룹 대비 1.9배의 구매율"이라고 말했다.

특히 휴대폰의 경우는 인터넷 환경에 익숙한 10~20대뿐만 아니라 30대 이상 소비자군에서도 구매율이 1.6배(30대)에서 2.7배(40대) 상승하는 등 광고 효과가 모든 연령대에서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센터장은 "쇼핑몰 검색에서도 상위 검색어를 많이 클릭할 것이라고 보통 생각하지만 브랜드광고와 검색광고를 동시에 집행해 높은 효과를 보고 있다"며 "광고 노출의 빈도가 높을 수록 최종 구매로 이어질 확률은 높다"고 요약했다> - 아이뉴스 발췌


세번째 강의 - 오버추어 코리아 이승학 실장
검색 키워드 브랜딩 전략 및 크로스미디어 사례

tv cf와 검색광고의 차이
광고계의 이외수는 광고의 가장 큰 죄는 눈에 띄지 않는 광고다 라고 한다.
하지만 키워드 검색 광고는 관심의 단계를 넘어 Intent(정보습득의도, 구매의도)를 갖고 접근하는 것이기에 기존 광고의 소비자 관심을 끌기위한 creative가 중요하지 않다고 함.

키워드 검색 광고 브랜딩에 있어서 핵심요소 - 키워드 연관성, 노출순위, 명확한T&D

소비자의 Intent에 의한 접근 방식의 키워드 검색 광고는 T&D 단 한 줄 만으로도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효과적이다.

흥미로운 TV광고를 봤을때 더 많은 정보를 얻기위해 90%가 검색을 하고 그것은 다른매체 광고를 보았을 때에도 마찬가지(신문광고 - 87%, 라디오광고 - 81%, 잡지광고 - 90%)
즉, 소비자들은 기존 매체를 접한 후 검색을 통해 반응한다.

브랜드 광고 캠페인에서 키워드 검색 광고의 역할은 기존의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소비자와 제대로 연결, 완성시켜주는 Brand Experience Tool의 역할.

<오버추어코리아 이승학 실장은 키워드 검색 광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브랜드 광고 캠페인에서의 키워드 검색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직접 습득하거나 구매하려는 목적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좀 더 직접적인 마케팅 효과를 끌어올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 실장은 "키워드 검색 광고는 포털뿐 아니라 쇼핑 사이트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며 "광고 노출 매체의 특성에 맞는 키워드 광고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아이뉴스 발췌


네번째 강의 - 티엔터테인먼트 박진홍 상무
Second Life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 글로벌 기업 사례 분석

세컨드 라이프는 보스 카페에서도 며칠전 올라와서 별다른 호응을 이끌어내지 못했었죠. 세미나에서도 세컨드라이프의 흐름 정도만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단, 외국 사례를 소개하면서 세컨드라이프 내에서 노출된 브랜드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37%가 세컨드라이프의 브랜드를 실제도 사용/구매 의향을 보였고 41%는 아마도 사용할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세컨드 라이프는 사용자 스스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과 연결하는 통로로 유용하다"며 "또 ▲제품 체험 ▲고객 대면 ▲현실 및 가상 재화의 제조 및 판매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 도구 등 다양한 경로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아이뉴스 발췌


다섯번째 강의 - 제일기획 손광섭 국장
정보통신분야 삼성전자 애니콜을 중심으로 Talk-Play-Love 캠페인의 통합커뮤니케이션 전략

Talk-Play-Love 캠페인 기획 배경
2001년 "Digital Exciting" 슬로건은 브랜드 선호도 및 젊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함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Digital개념의 진부화 Exciting의 제한적 이미지라는 한계가 발생하고 젊은층 사이에서 선호도 감소 모습을 나타냄
-> 이러한 슬로건의 한계점 극복과 새로운 이미지 부여를 위해 신규 슬로건 개발 및 캠페인 기획

Talk-Play-Love 캠페인 전략
"감염"
완성된 메이커가 아닌 고객들이 스스로 키울수 있는 씨앗을 던져주자.

Talk-Play-Love 런칭 Framework
tvcm1차 -> tvcm2차 -> 온라인광고 -> 마이크로사이트 -> 옥외광고 -> 오프라인이벤트

결과 : 목표이미지개선(대표성86%), 브랜드애착강화(50%), 브랜드인지도성장(64%)

<'삼성전자 애니콜 신규 슬로건 캠페인'을 주제로 강연한 제일기획 손광섭 국장은 전체 시장규모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16~24세 젊은 세대의 감성에 호소하기 위해 가수로 구성된 '애니밴드', 뮤직드라마 등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온라인 마케팅을 기법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소비자들이 이미지를 교환할 수 있는 장소와 카툰 블로그, 페이크 블로그 등 만들어 광고·뮤직비디오에 출연한 스타들의 숨겨진 뒷 이야기를 제공했다"며 "페이크 블로그의 경우 홍보가 없었음에도 팬들의 입소문 마케팅만으로 한때 하루 2천500여명이 방문하는 의외의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손 국장은 "캠페인 이후 브랜드 이미지·선호도·인지도 등에서 모두 10%포인트가 상승하는 성공적인 결과를 거뒀다"면서 "감각적인 젊은 세대에 어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이뉴스 발췌

여섯번째 강의 - 넥슨 김이영 실장
엔터테인먼트분야 게임사 넥슨을 중심으로 제휴 프로모션 및 이슈메이킹 등 마케팅 성공사례 및 로그분석을 이용한 ROI기반 마케팅 효과 분석

제휴마케팅 Point : 1. 타겟 share. 타겟이 같아야 한다.(타겟이 공유되어야 한다.)
2. give & take 확실

웹사이트 방문자 분석을 통하여 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 수, 쿠키 값 분석 등을 통한 방문자 정보 분석을 통하여 사이트의 현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는 로그분석을 통한 ROI분석 설명

<넥슨 김이영 실장은 "카트라이더 속 경기장에 코카콜라의 PPL을 하는 등 코카콜라, BMW, LG카드 등과 제휴해 25억원의 아이템 매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의 효과를 봤다"며 "양 업체 간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제휴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슈마케팅과 e스포츠 마케팅 사례도 소개됐다. 이슈마케팅의 성공 사례로는 ▲카트라이더 패러디 ▲대선 시기에 맞춰 진행한 '엘소드' 국민투표 이벤트 ▲열기구 이벤트 등이 있었다.

한편 e스포츠 마케팅에서는 스타플레이어를 탄생시키는 프로리그 뿐 아니라 게임 유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송프로그램을 만들어 게임의 인기를 장기적으로 끌어갈 수 있었다고 김 실장은 설명했다.> - 아이뉴스 발췌

일곱번째 강의 - 옥션 김태수 팀장
유통분야 오픈마켓쇼핑몰 옥션을 중심으로 키워드마케팅(검색) 운영 사례 및 효과 분석

여성 10~30대가 전체 e-Commerce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의류 패션은 시장 규모와 성장율을 감안하였을 때 가장 매력적인 카테고리임
검색은 의류 패션 카테고리의 확장을 위해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채널임
4단계로 검색 운영의 Key Question을 구분하여 운영에 반영
1. 키워드 발굴(신규 및 최신 인기키워드)
2. 매체/상품 결정(각 키워드별로 cpc가 더 낮은 매체를 찾아 광고)
3. Bidding운영(주요 키워드를 5순위로 변경 집행 후 ROI 5%하락)
4. T&D 및 landing page개발

<김 팀장은 "클릭 당 비용(CPC)이 저렴한 매체를 선택 집행해 키워드별 예산 절감효과를 얻었다"면서 "사이트 내부에서 상품명으로 유효 키워드를 분리하고 외부 매체의 자료와 보고서를 활용해 효과적인 키워드 발굴하는 것이 검색어 마케팅의 주요 원천"이라고 설명했다. > - 아이뉴스 발췌

여덟번째 강의 - 나인후르츠미디어 이숙인 국장
자동차분야 마티즈캠페인 2007를 중심으로 블로그, UCC등 웹2.0 마케팅기법을 적용한 성공사례분석 및 결과도출

2007년 마티즈의 위상
50만대 판매(두꺼운 소비자층, 단일브랜드 50만대돌파, 대표경차)
9년(출시 9년, 소비자에게 더 전달할 새로움이 없다.)
1000cc(모닝, 경쟁자 등장)

신제품이 아닌 기존에 있던 제품을 이슈화 시키는 작업으로 온라인마케팅 진행
기존에 마티즈를 구매한 50만명. 그 재산을 활용한 마케팅 진행
1단계 : 마티즈를 다시 이슈화
2단계 : 소비자들의 마티즈를 브랜드자산으로 확립

오늘 신문 기사를 보니 국내차 중 유일하게 마티즈가 가격인하를 한다더군요.
마티즈...끊임없이 노력중입니다.

<인터넷 만을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160% 매출 신장을 거둔 '마티즈캠페인2007'에 대해 살펴보고 그 과정을 공개하였다.

GM 대우의 경차 마티즈의 온라인 홍보 사례를 발표한 나인후르츠미디어의 이숙인 국장은 신제품이 아님에도 고객의 관심을 끌어모으는 마케팅 기법을 소개했다.

이 국장은 "출시된 지 9년 된 제품의 프리미엄이 무엇인지 전달하는 데 고민한 결과 50만명의 소비자에 주목했다"면서 "독특한 마티즈 이용 행태를 공모했고 이를 바탕으로 총 13만5천 건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드라이빙 스타 재팬 투어'에서는 포털 다음 기자단, 스타 블로거 등 뉴미디어 이용자들과 제휴해 이슈화를 꾀했다"며 "이는 전년 비 매출 200배 증가, 오래된 제품에 대한 관심 재고 등의 효과를 가져왔다"고 피력했다. > - 아이뉴스 발췌

아홉번째 강의 - 아이지에이웍스 김지인 이사
NIKE캠페인을 중심으로 게임내 광고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결과도출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 인구 : 18,940,000명
대한민국 게임유저 1회 평균 Playing Time : 79.4분

게임 내 광고요소
Impact
Creative
Targeting - 모든 온라인 게임은 100% 로그인 base(Target화 된 광고)
Interactive - ex. 게임 내 퀘스트 제공(미스터피자 먹으면 체력 상승)

<김 이사는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인구는 1천894만명이고 1명당 평균 게임 시간은 79분으로 집계됐다"며 "게임은 광고주에게 방대하고 효과적인 새로운 매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는 게임 광고의 장점에 대해 ▲거부감 없는 자연스러운 광고 적용 ▲창의적인 디자인 노출 가능 ▲사용자 정보에 맞는 광고 제공 ▲미션수행을 통한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는 "실제로 '테일즈러너' 게임에서 나이키플러스 광고가 한달 반 동안 이뤄된 결과 노출된 사이트 트래픽이 두배 가까이 상승했다"며 "테일즈러너 게임 이용자 중 나이키플러스 제품을 모른다는 7천497명을 대상으로 나이키플러스 광고가 삽입된 게임을 체험시킨 후 설문조사를 한 결과 게임 사용 전보다 20%포인트 이상 인지도와 선호도가 올라갔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이사는 게임 광고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솔루션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단일게임의 매체력 한계 극복 ▲미디어 호환성 연구 ▲효과 예측·측정에 대한 리포트 제공 ▲광고 적용 포멧 표준화를 통한 리소스 최소화 ▲손쉬운 광고물 교체 ▲효율적이고 일관적인 광고 관리·운영 ▲게임 광고 제작기반 구축 등의 과제가 아직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김 이사는 "게임 아이템 등을 활용해 해당 제품의 속성을 전달할 수 있고 브랜도 호감도를 한번에 높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수단"이라며 과학적으로 활용할 경우 전반적인 마케팅 수치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아이뉴스 발췌

열번째 강의 - 에어크로스 공주훈 팀장
SKT 기프티콘을 중심으로 모바일 컨버전스마케팅의 사례 및 전략

모바일은 젊은 1인 미디어로 자리잡고 있다.
Mobile 2.0 환경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모든것이 연결되는 컨버전스를 향해 가고 있다.

<모바일 광고시장의 3개년 예상 성장률이 57%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프티콘은 저비용의 새로운 유통채널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에어크로스 공주훈 팀장은 "기프티콘은 2007년 사용자 250만, 누적매출 60억원을 기록하며 유망 유통 채널로 각광받고 있다"며 "온라인 매장 설치비 절감, 제품 유통비 절감 등 저비용 효과도 상당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온오프라인의 연계를 통해 상품 인지도 효과 증대와 웹사이트 방문을 통한 관심 증대 등 시너지 효과도 많다고 설명했다. 공 팀장은 "모 화장품의 40% 할인쿠폰의 경우 1만3천여명의 고객이 매장에 방문하도록 해 구매를 유도했고 쿠폰의 휴대폰 대기화면 점유를 통한 광고효과도 나타났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융합법이 국회 소위를 통과해 2010년까지 35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전망되는 IPTV도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소개됐다.> - 아이뉴스 발췌

열한번째 강의 - 하나로미디어 박영진 팀장
하나TV 광고 활용 전략과 캠페인 사례 분석 소개

앞으로 5년 안에 TV시장에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향후 5년 안에 TV는 바보상자가 아니라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만 꺼내볼 수 있는 신개념 TV인 IPTV가 상용화 될 것이다. - 빌 게이츠, 2007년 다보스포럼 기조연설에서

현재 하나TV, 메가TV, LG 쪽에서 이끌어 가고 있음

이외의 내용은 별거 없었고 하나TV 홍보만 하다가 가시더라구요.
나름 괜찮은 세미나 였는데 마지막에 초를 친듯한 느낌이네요.

<하나로미디어 박영진 팀장은 로딩광고, 참여형 광고 등 기존의 TV 광고의 단순한 패턴을 넘어서는 다양한 광고 상품이 있다고 밝혔다.

로딩 광고는 콘텐츠의 로딩 시간 도중 광고를 노출하며, 별도의 마이크로 페이지 유입을 위한 광고주 전용 메뉴를 제공한다. 참여형 모델에서는 별도의 이벤트를 통해 휴대폰으로 할인 쿠폰을 전송하는 독특한 방식도 있다.

박 팀장은 "IPTV의 광고는 지역별, 시간별, 노출등급별로 분명하고 뚜렷한 타깃팅이 가능하다"며 "기존의 분명치 못한 타깃팅 기법에 비해 월등하게 정교하고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 아이뉴스 발췌

간단하게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그날 있었던 내용을 좀 충실히 전달하려 했으나
서버의 한계로 인해 저장이 잘 안된것 같습니다. ^^;
아래는 강의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http://information.inews24.com/marketing/program.htm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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