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e-비즈니스의 가치 창출

2017.03.07 12:24

이중원

조회수 1,968

댓글 0

안녕하세요. e-비즈니스 분야의 유명한 논문 Value creation in E-business 의 내용 일부를 소개합니다. VALUE CREATION IN E-BUSINESS 이라는 논문 입니다. 2001년 발표되어 약 5천회 이상 인용된 유명 논문 입니다.

저자는 59개의 미국과 유럽 e비즈니스 기업을 조사하였습니다. 이들 조사대상 기업은 모두 성장하여 상장에 성공하였으며, 분석의 초점은 e-비즈니스 기업의 독특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 방식이었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4가지 가치창출 방법이 드러났습니다.



 1. 참신성 
 새로운 거래 구조, 새로운 거래 참여자 등을 통해 가치를 창출 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면 airbnb가 숙박업체가 아닌 일반 가정집을 거래의 주체로 참여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2. 효율성
 검색비용, 검색 속도, 편의성 등 거래의 효율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합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이 있습니다. 한 곳에서 모든 것을 구매하게 만들겠다는 목표아래 어마어마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아마존 관련 책으로 one click 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3. 상호 보완성
 온라인-오프라인, 기술-기술 등 상호 보완적인 2주체를 연결하고 보완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 입니다. 예로 아마존이 오프라인 마켓을 여는 등 O2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락인
 전환비용을 높여서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 입니다. 관련 개념으로 고객 생애가치가 있죠. 최근 핀테크 기업들이 자신의 재화를 표준 재화로 선택되게 하려는 것이 바로 이 락인 효과 때문입니다.

 하나씩의 요소를 볼 때는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e비즈니스 기업의 무기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고 부족하거나 신규로 추가할 요소를 알게 해준다는 것이 이 모델의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중원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