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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의 전략적인 리타겟팅 실행

2017.01.25 13:24

상현8282

조회수 2,851

댓글 6

리타겟팅과 관련된 글이 몇개 보여 짧게 생각을 남겨봅니다.

 

리타겟팅의 의미와 기술적인 방법은 차치하고(구글링을 이용하세요),

리타겟팅이 가지는 진정한 의미는 '유의미한 고객에게 기업이 원하는 것을 Push하기'입니다.

 

유의미한 고객은 내 제품, 내 브랜드 등에 관심을 표한 고객입니다.

그게 단순히 방문(visit)이나 특정 상품을 본 것(view)일 수도 있고, 구매(order)한 걸 수도, 장바구니(cart)에 담았을 수도 있습니다.

 

즉, 내 사이트 안에서 어떤 행동을 한 사용자는 내 사이트에 들어와보지도 않은 사용자보다 '의도'를 가졌다고 할 수 있고, 이 사용자들에게 '잘' 마케팅을 하면 좋지 않을까가 의미죠.

 

그런 의미에서 단순히 내가 봤던 상품 보여주는 건 리타겟팅은 맞지만 좋은 리타겟팅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리타겟팅 하나만을 보더라도 다양한 방법이 있을 거 같습니다.

 

소재

1. 본 상품 그대로 보여주기

2. 장바구니 담은 상품 보여주기

3. 본 상품, 구매 상품, 장바구니 상품 등이 속한 카테고리의 인기 상품 보여주기

4. 연관 상품 보여주기 (이건 추천엔진이 코어)

 

시간이나 빈도 관점에서의 질문

1. 언제 보여줘야 하는가

2. 몇번을 보여줘야 하는가

 

위의 것을 복합하여 누구에게, 무엇을, 언제, 몇번 보여줄 때 효과가 있는지를 

실험을 통해 최적화 하는 게 올바른 방법입니다.

 

단, 위에서 말한 내용은 '이용환경'을 통제했을 때의 얘기입니다.

최근 사용자 구매의사 결정과정들에서 두드러지게 변화한 것이 이용환경의 변화가 있습니다. 

크로스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매우 높아졌는데, 이용환경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NHN의 UX Lab에서 모바일 쇼핑 패턴을 사용성 테스트(http://blog.naver.com/uiux_lab/220892048676) 아티클을 보며 재미난 인사이트를 찾았습니다. 

 

모바일 쇼핑 사용자들의 장바구니 이용 경험인데, PC와 다르게 모바일 유저들에게 장바구니는 구매 과정의 단계가 아닌, 검토 단계의 과정이었던 겁니다.

 

피씨와 모바일에서 사용자가 의도한 것이 아예 다르기 때문에, 리타겟팅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예컨대, 피씨에서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하지 않은 경우는 '구매의사가 있는'으로 해석하여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재인지' 시켜주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장바구니에 넣은 상품은 '구매의사와 상대적으로 무관한'으로 해석하여 연관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결론적으로 리타겟팅은 이미 효과가 입증된 좋은 마케팅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어떻게 리타겟팅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없으면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생각보다 과학적인 분야이고, 실험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분야이며, 기술적으로도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나이브하게 생각하면 효과 보기 어려운 분야일 수 있어 짧게 남겨봤습니다.

 

덧. 사용성 테스트에서 재미난 사실이 사용자들은 플랫폼들이 제공하는 공유기능(쇼핑몰 상품페이지 내의 카톡 공유 등)을 이용하지 않고, 화면을 캡쳐해서 공유하는 패턴이 더 보편적이네요. 저역시도 그렇고요. 

 

이 말은, 모바일에선 굳이 해당 기능이 필요하지 않고(그래도 있으면 더 좋잖아?라는 생각에 전 반대입니다. 인간의 인지는 한정된 자원이기 때문에 뺄 수 있으면 빼는 게 언제나 항상 옳다고 생각합니다), 캡쳐한단 사실을 알 수 있다면 조금 더 정확한 사용자의 의도를 알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알 방법이 없을 거란 생각이 들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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