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시간
포털 서비스
일 평균 2시간 5분 이용,
20-30대 이용 시간이 긴 편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으며,
연령대별로 30대의 이용 시간이
일 평균 2시간 44분으로
가장 길고,
다음으로 20대(2시간 33분)의
이용 시간이 길게 나타남
주 이용 사이트 별로는
구글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시간이
2시간 47분으로
가장 길게 나타남
2. 인터넷 포털 서비스
주 이용 카테고리
포털 서비스에서 주로 이용하는
카테고리는 검색, 뉴스, 이메일
남성은 뉴스와 웹툰,
여성은 쇼핑과 블로그
카테고리 이용이 상대적으로 많음
네이버 주 이용자는
블로그, 웹툰
다음 주 이용자는
뉴스, 이메일, 커뮤니티/카페
구글 주 이용자는
검색, 소셜 미디어, 동영상
카테고리 이용이 상
대적으로 두드러짐
3. 인터넷 포털 사이트 선택 시
중요 고려 속성
포털 서비스 선택 시
‘검색 정확성’과
‘콘텐츠/서비스 다양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
연령대별로는
연령대가 낮을수록
‘콘텐츠/서비스 다양성’,
‘대중성’, ‘이용 편리성(UI)’,
연령대가 높을수록
‘검색 속도’를 중요하게 여김
특히, 50대는
‘사이트/서비스 속도’,
‘사이트 안정성’과
‘개인정보 보호/보안 안정성’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함
4. 인터넷 포털 사이트
광고 수용 지수
인터넷 포털 서비스
광고 종합 지수는 57.6점,
태도 지수가 행동 지수보다
높게 나타남
포털 사이트 광고 인지도,
신뢰도, 인게이지먼트,
호감도 항목으로 구성된
태도 지수는 60점
광고의 영향력이 클릭 경험,
구매 욕구 자극,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 지수는 55.2점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