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 창업을 준비하는 쇼핑몰 예비창업자와 한참을 상담을 했다.
요즘 경쟁도 심한데 쇼핑몰의 컨셉'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상담을 했다.
컨셉은 검색어의 최근 트랜드 맞춰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해결주는 방식으로 권해주었다.
컨셉을 그 분 아이템으로 그대로 설명하기에는 그 예비창업자에게 미안하니
30대 여성의류 아이템으로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자.
30대 여성의류쇼핑몰 검색하면 별로 얻을 것이 없다. 하지만 '30대여성'으로 검색하면 '오피스룩'이라는 패션 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 오피스룩으로 보면 '섹시', '명품', '럭셔리', '감성', '77사이즈' 등의 컨셉이 나오게 된다.
그러면 쇼핑몰 기본 컨셉을 '오피스룩'으로 잡고
상품의 디스플레이에서는 '섹시하고 명품 같은 아이템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으로 정하고
40대 여성까지 포괄할 수 있는 빅사이즈, 77사이지즈까지 준비된 쇼핑몰로 40대여성까지 확장성을 가질 수 있다.
쇼핑몰은 이미 15년이상 경쟁이 심화된 분야이고 많은 창업하고 많이 문을 닫는 아이템이다.
아이템과 쇼핑몰의 컨셉과 확장의 방향을 미리 잡지 않으면 성공하기도 힘들도 성공하더라도 더 확장해가는 방향을 찾기 어렵다.
처음부터 소비자의 Needs를 찾아내고 6개월에 한번 정도 그것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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