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마케팅이라 하면 트렌디하게 흐름을 잘 따라가야 하는 직종 중 하나죠. 그 수단도 흐름을 잘 파악해서 선택해야 하구요.
그런데... 이게 또 B2B 기업에서의 홍보마케팅은 제약도 많고 선택의 폭이 좁아보입니다.
B2B기업 홍보 마케팅은 이제 1년 진행했는데요...(그 전엔 거의 B2C였죠...)
회사도, 저도 B2B 홍보마케팅이 처음이다 보니 헤쳐나가야 할 산이 너무 아득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홍보마케팅은 돈인데... 가급적 돈을 안 쓰는 방법을 찾다보니 더더욱! 어려워요!
지금 하고 있는 것들, 그리고 곧 할 것들을 나열해보자면..
1. 언론홍보(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방송 노출)
2. SNS 운영 관리(블로그, 페이스북 등)
3. 키워드광고(네이버/다음/구글 등)
4. 프로모션 진행
5.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와 제휴를 통한 홍보
6. 교육 및 세미나 등 개최
7. 기부
8. 뉴스레터/웹진 등 발행
이중에는 매출로 직결되는 활동들도 있고, 브랜딩 차원에서의 일들도 있는데요
6, 7번은 특히 돈이 드는 문제라 섣불리 진행하기 어렵네요. 같은 의미에서 지면광고 등은 꿈도 못 꾸고요. (회사에서 마케팅 비용으로 제대로 예산도 안 잡혀 있는 단계이고, 제가 보기에도 분야가 분야인 만큼 지면광고나 방송 등으로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비용 대비 효과가 적을 듯 보입니다)
최대한 돈을 안 쓰면서... 혹은 적게 쓰면서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 방안이 또 뭐가 있을까요? 아낌없는 조언, 의견 한 줄 부탁드릴게요~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