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밤에 주절거리며 썼던 내용입니다.
블로그글: http://sinra88.blog.me/220355724145
아마 마케터분들은 다 아실것 같아 중소상공인 사장님들께 도움이 될까 하고 써봅니다.
보통 마케팅이나 광고를 할 때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타겟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타겟어디언스가 누구인지 파악해야 한다. 핵심타겟의 니즈를 공략해야 한다.
맞습니다. 마케팅이나 광고나 메시지의 방향을 결정짓는 것은 내가 원하는게 아니라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점을 가진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제시를 해줘야 합니다.
그러기위해서 늘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시장조사입니다.
보통 대기업에서는 시장조사를 전문 리서치 회사에 맡기는데 이럴 경우 비용이 어마어마 합니다.
그럼 어떻게 시장조사를 해야하나.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째, 잡지를 구독합니다.
둘 째, 키워드로 뉴스를 선별하여 봅니다.
셋 째, 커뮤니티 사이트를 활용합니다.
저는 이 가운데서 가장 즉각적이고 빠르게 트렌드를 찾아볼 수 있는 곳이 커뮤니티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는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온라인 유저들이 모인 곳으로 해당 분야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이미 경험을 한 유저들이 모여 있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커뮤니티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제품 트렌드를 읽을 수도 있고 진짜 접점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게시물과 덧글들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커뮤니티사이트를 이용하라고 하면 배너광고나 게시판 입점에만 관심을 두실텐데
개인적으로 커뮤니티사이트만큼 좋은 시장조사 소스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전부가 순수유저는 아닙니다. 바이럴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 사이트는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한번 시간나실때 커뮤니티사이트를 쭈욱 둘러보세요. 주옥같은 피드백들이 많이 보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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