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대의 대명사로 불리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서로 비슷하면서도 세대 간에 보여지는 차이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KPR 창립 33주년을 맞아 MZ세대에 대해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 밀레니얼세대(M세대)와 Z세대는 비슷하면서도 서로 간에 구별되는 차이점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매스미디어, SNS(트위터, 인스타그램)와 웹(블로그, 커뮤니티) 등의 온라인 상에서 형성된 약 25만 건의 버즈를 대상으로 M세대와 Z세대 각각 연관어 상위 20위 키워드를 분석했을 때, M세대는 사회, 투자, 미래 등 안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특성을 주로 나타냈으며 Z세대는 플랫폼, 활동, 콘텐츠, 메타버스 등 미디어의 변화에 적응력이 높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재미를 추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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