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영원할 것 같았던, 코로나로부터 기인한 트렌드는 아무것도 증명하지 못했고, 경제적 압박이 급속도의 디지털화를 가져옴에 따라 2022년 마케팅 경쟁의 장이 재조정되었다. 올해는 산업의 혁신적 움직임이 장기간 성행할 것인가의 여부를 두고 시험대에 오를 것이다. 이에 아래와 같이 올해 주목해야 할 주요 마케팅 키워드를 제시하고, 전문가들이 바라본 마케팅의 2023년 예상 행보를 정리해보았다.
#1 소비자, 신중해진 소비자에게 긍정적 메시지를
소비자들은 코로나에서 인플레이션, 전쟁과 경기 침체까지 계속 어려움을 겪어 왔다. 2022년에 소비자의 감정은 다운되었지만, 대다수는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앞날에 대한 불확실성이 소비자에게 '신중한 태세'를 갖추게 만들고 있다. 칸타(Kantar)의 스마스(J.Walker Smith)는 “12월에 접어들면서 소비자가 2023년은 어떻게 될지 더욱 걱정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도사리고 있다”고 말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