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할 때 해야할 일이 생각보다 많다. 그 중에 하나가 고객의 관심을 끄는 브랜드다. 그러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때로는 사업이 커지면 그때 제대로 만들어야 하면서 소홀이 여길 때도 있다. 처음에 제대로 브랜드를 만들지 않으면, 사업의 성공이 쉽지 않을뿐더러 나중에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Spruce는 스타트업이 브랜드를 만들 때 필요한 6단계 체크리스트를 공유했다.
1. 브랜드 비전을 명확히 하라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브랜드 이면의 비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