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10리터

GA에 잡히는 naver/cpc 유입자 수와 네이버광고 클릭 수 차이

2021.01.08 15:22

로로하하로

조회수 1,742

답변 2

채택률

  • 질문
  • 채택
33.3%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하로로라고 합니다.

네이버 SA를 운영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요!


현재 키워드 광고를 운영 중인데요, 모든 키워드에 utm을 설정해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www.abcd.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ewyear&utm_content=calendar&utm_term={ query }

식으로 해놓고 GA를 보는데 수치가 너무 달라서요.

네이버광고 클릭 수는 100이라 치면, GA에서 naver/cpc 로 유입한 사람의 숫자는 30 정도로, 거의 3배 넘게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 중 제가 가설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저희가 현재 파워링크에 표시되는 링크와 각 키워드에 연결된 URL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URL 은 www.abcd.com 이라면 파워링크에 표시되는 링크는 www.xyzac.com 인 것이죠. 이것때문에 숫자가 다르게 잡히는 거라면 계속해서 그렇게 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운영한 지가 3~4개월 정도가 되었는데 최근 12~1월에만 GA와 네이버광고 클릭 수가 차이가 나는 걸 봐서는 그 문제가 아닐 것 같구요.


2. 두 번째는 파워링크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저 UTM 달린 URL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잠시 www.abcd.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ewyear&utm_content=calendar&utm_term={ query } 이 되었다가 최종적으로는 www.abcd.com 이 됩니다. 그런데 이것도 8~11월까지는 이렇게까지 수치가 벌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가설은 아닌 것 같구요...


utm 설정이 잘못된 걸까요??

naverutmga구글애널리틱스
목록
답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답변 랭킹

답변수

채택수

채택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