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하로로라고 합니다.
네이버 SA를 운영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요!
현재 키워드 광고를 운영 중인데요, 모든 키워드에 utm을 설정해두었습니다.
식으로 해놓고 GA를 보는데 수치가 너무 달라서요.
네이버광고 클릭 수는 100이라 치면, GA에서 naver/cpc 로 유입한 사람의 숫자는 30 정도로, 거의 3배 넘게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 중 제가 가설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저희가 현재 파워링크에 표시되는 링크와 각 키워드에 연결된 URL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URL 은 www.abcd.com 이라면 파워링크에 표시되는 링크는 www.xyzac.com 인 것이죠. 이것때문에 숫자가 다르게 잡히는 거라면 계속해서 그렇게 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운영한 지가 3~4개월 정도가 되었는데 최근 12~1월에만 GA와 네이버광고 클릭 수가 차이가 나는 걸 봐서는 그 문제가 아닐 것 같구요.
2. 두 번째는 파워링크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저 UTM 달린 URL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잠시 www.abcd.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ewyear&utm_content=calendar&utm_term={ query } 이 되었다가 최종적으로는 www.abcd.com 이 됩니다. 그런데 이것도 8~11월까지는 이렇게까지 수치가 벌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가설은 아닌 것 같구요...
utm 설정이 잘못된 걸까요??